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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통합 유아인성교육프로그램의 효과
The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Character Education Program for Young Children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7 no.2, 2017년, pp.115 - 136  

이경민 (동의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은희 (연서어린이집)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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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노인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세대 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에 관련 선행연구 탐색을 기초로 누리과정과 연계를 고려하여 유아-노인간 인성체험활동을 구성하여 실행하였다. 연구대상은 3세 유아 28명(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과 지역내 거주하는 70대 노인 6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유아의 인성검사는 정선영(2015), 배윤진(2007)의 유아 인성 평가 도구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인성교육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유아의 인성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노인-유아 세대통합 체험활동이 유아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으며 우리 사회 고유의 미덕을 계승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프로그램임을 확인해 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ere constructed and implemented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of intergenerational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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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노인-유아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주는 효과를 확인하고 체험중심인성교육활동을 통해 노인에 대한 유아의 행동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실행을 위하여 박경란 외(2004), 김미희(2011), 최은진(2014) 등의 선행연구 방법을 토대로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합하는 통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노인과 유아가 함께 체험하며 세대통합 인성교육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탐색함으로써 향후 세대 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와 노인 간의 개인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세대관계를 직접 다루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노인과 유아가 함께 하는 체험중심 인성활동을 2015년 8월19일부터 2016년 2월18일까지 총 14회기 실시하였다. 대집단 활동과 실외 놀이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세대통합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같은 시간 통제집단에서는 누리과정에 의한 정규 활동이 실행되었다.
  • 세대통합 유아인성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과 노인을 대하는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양적연구대상과 동일한 연구참여자를 같은 기간에 관찰하였다. 유아들은 유아와 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부모의 참여 동의서를 받았으며, 노인들은 Y구에 주민자체센터를 통해 모집된 대상자에게 직접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참여 동의를 한 노인들을 참여자로 포함하였다.
  • 즉, 유아와 노인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 상호작용 경험에 기초한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와 노인간 세대통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유아와 노인간 체험활동에 기초한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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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발달 환경을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고도의 산업화를 기반으로 한 물질문명중심의 사회에서 정신문명의 상실과 부재로 인한 사회 가치의 혼란, 인간성 상실, 비도덕적이며 비윤리적인 사회문제의 만연과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이혼과 재혼 등의 인성발달 환경을 위협하는 요인의 증가는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시대적이며 사회적인 위기로 공감되고 있다(김영옥, 2014; 조벽, 2016). 이에 최근 인성교육은 그 중요성이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부각되며 국가수준의 정책과 교육과정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2015년 7월 우리 정부는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위헤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교육부, 2015)하여 유아기부터 인성은 학교ㆍ가정ㆍ지역사회와의 연계 하여 발달단계에 따라 핵심역량별로 계획 운영하는 것을 의무화 하였다.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이 어려운 원인은? 한편,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은 충분히 형성되어 있지만 구체적인 실행에는 다양한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박찬옥, 2010; 원인숙, 2010; Berkowiz & Grech, 2000). 유아인성교육 실제의 문제점으로 다양한 개념과 교육내용으로 인한 교육활동의 정체성 부족과 덕목 개념 별 구체적인 실천중심의 접근방법 부족을 들 수 있다(임수진, 2014). 또한 인성교육에 대한 기관의 실천의지를 높이고 바른 인성교육 문화 확산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공동주관으로 주도한 인성교육 실천 시범 사업의 평가 결과에서도 제기된 현장의 어려움은 매우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있었으며 교사의 지식 부족과 이해부족, 누리과정 생활주제와의 다양한 연계 방안의 미흡, 물리적 시간 및 교육환경의 부족, 인성교육 지원 체제 부실, 지역사회의 협조와 이해부족 등이 있었다(문무경, 박창현, 2016).
유아기란? 유아기는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를 확장시키며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 시기이다(교육부, 2014; Berkowitz, & Grych, 2000). 또한 가족을 떠나 처음으로 다양한 이질적 사회를 경험하며 그들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Likona, 1999). 더 이른 나이부터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며 지내야 하는 현대사회의 가족생활은 영유아기 인성교육에 보육 및 교육기관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김영옥,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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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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