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노인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세대 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에 관련 선행연구 탐색을 기초로 누리과정과 연계를 고려하여 유아-노인간 인성체험활동을 구성하여 실행하였다. 연구대상은 3세 유아 28명(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과 지역내 거주하는 70대 노인 6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유아의 인성검사는 정선영(2015), 배윤진(2007)의 유아 인성 평가 도구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인성교육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유아의 인성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노인-유아 세대통합 체험활동이 유아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으며 우리 사회 고유의 미덕을 계승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프로그램임을 확인해 주었다.
본 연구는 유아-노인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세대 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에 관련 선행연구 탐색을 기초로 누리과정과 연계를 고려하여 유아-노인간 인성체험활동을 구성하여 실행하였다. 연구대상은 3세 유아 28명(실험집단 14명, 통제집단 14명)과 지역내 거주하는 70대 노인 6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유아의 인성검사는 정선영(2015), 배윤진(2007)의 유아 인성 평가 도구를 연구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유아인성교육중심 노인-유아 세대통합프로그램은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유아의 인성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노인-유아 세대통합 체험활동이 유아의 인성을 함양할 수 있으며 우리 사회 고유의 미덕을 계승할 수 있는 긍정적인 교육프로그램임을 확인해 주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ere constructed and implemented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of intergenerational p...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ere constructed and implemented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of intergenerational program and of character education linking with nuri-curriculu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4 children aged 3 and 6 elderly people in their 70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lderly-children intergenerational program show the positive effect in order of filial duty, public order, cooperation, consideration, respect and sharing. Second, there were the changes of behavior and attitude from the children toward the elder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 the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For this purpose, the intergenerational program of charac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ere constructed and implemented based on the previous studies of intergenerational program and of character education linking with nuri-curriculum.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24 children aged 3 and 6 elderly people in their 70s. The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the elderly-children intergenerational program show the positive effect in order of filial duty, public order, cooperation, consideration, respect and sharing. Second, there were the changes of behavior and attitude from the children toward the elder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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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노인-유아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주는 효과를 확인하고 체험중심인성교육활동을 통해 노인에 대한 유아의 행동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실행을 위하여 박경란 외(2004), 김미희(2011), 최은진(2014) 등의 선행연구 방법을 토대로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합하는 통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요구를 반영하여 노인과 유아가 함께 체험하며 세대통합 인성교육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탐색함으로써 향후 세대 간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유아와 노인 간의 개인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세대관계를 직접 다루었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실험집단을 대상으로 노인과 유아가 함께 하는 체험중심 인성활동을 2015년 8월19일부터 2016년 2월18일까지 총 14회기 실시하였다. 대집단 활동과 실외 놀이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세대통합 인성교육활동을 실시하였으며 같은 시간 통제집단에서는 누리과정에 의한 정규 활동이 실행되었다.
세대통합 유아인성 교육활동이 유아의 인성과 노인을 대하는 행동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양적연구대상과 동일한 연구참여자를 같은 기간에 관찰하였다. 유아들은 유아와 부모들에게 가정통신문을 통해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부모의 참여 동의서를 받았으며, 노인들은 Y구에 주민자체센터를 통해 모집된 대상자에게 직접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알리고 참여 동의를 한 노인들을 참여자로 포함하였다.
즉, 유아와 노인이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 상호작용 경험에 기초한 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와 노인간 세대통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유아인성 함양을 목적으로 유아와 노인간 체험활동에 기초한 세대통합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노인과 유아가 함께 한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매 회기마다의 교사의 관찰일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활동의 촬영 자료를 전사하여 Denizin(1978)의 삼각측정법을 준거로 수집하고, 분석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쳤다. 첫째, 프로그램 회기의 내용을 촬영한 자료는 전사자료와 함께 3번 이상 반복적으로 보며 심도 있는 해석을 통해 유아의 행동 변화의 특성과 주제들을 발견하는 심층기술을 하였다.
특히, 양적결과로 확인하지 못한 유아의 변화를 질적 연구결과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내재 모형(embedded design)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고 분석하는 내재모형에 따라 세대통합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실행과정 중 매 회기의 활동 마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동시에 시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통합 연구 설계모형은 그림-1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회기의 내용을 촬영한 자료는 전사자료와 함께 3번 이상 반복적으로 보며 심도 있는 해석을 통해 유아의 행동 변화의 특성과 주제들을 발견하는 심층기술을 하였다. 또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과정에서 발견된 내용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두 연구자가 유아교육전문가 3인(유아교육과 교수, 석사과정 중 현직교사 2인)과 독립적으로 자료 분석에 참여하는 다중 참여자 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정선영(2015)의 유아인성평가도구와 배윤진(2007)의 인성 평정척도 도구를 토대로 연구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연구방법을 통해 양적인 결과와 질적인 결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양적결과로 확인하지 못한 유아의 변화를 질적 연구결과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내재 모형(embedded design)을 활용하였다.
사전 검사를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자가 각 보육기관에서 일과운영 후 시간을 이용하여 유아관찰을 토대로 한 인성검사 방법을 교육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참여하는 만3세 유아의 담임교사가 2015년 8월17일에 각 학급에서 일과운영 중 유아 관찰을 토대로 인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사후검사는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효과확인을 위하여 사전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2016년 2월 22일부터 25일까지 담임교사 측정하였다.
세대통합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유아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세대 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선행연구를(김미희, 2011; 임재택, 2001; 한정란, 1993; 양승규, 2003, 박경란, 외, 2004)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14회기의 세대통합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인성교육활동은 주 1회, 각 1시간 30분 동안 총 14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이 유아들의 인성함양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정선영(2015)의 유아인성평가도구와 배윤진(2007)의 인성 평정척도 도구를 토대로 연구목적에 맞게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 하였다. 유아인성 평가도구는 유아교육전문가 7명(유아교육과 교수 1인과, 유아교사 6인)에 의해 3회의 자문회를 통해 평가 내용의 적절성과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유아인성 평가도구는 6대 덕목을 각 하위요인 6가지로(배려 6문항, 나눔 6문항, 질서 6문항, 협력 6문항, 존중 6문항, 효 6문항)으로 총 36개 문항으로 구성 되었다.
세대통합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유아와 노인을 대상으로 한 세대 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의 선행연구를(김미희, 2011; 임재택, 2001; 한정란, 1993; 양승규, 2003, 박경란, 외, 2004)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누리과정의 생활주제와 연계하여 14회기의 세대통합인성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인성교육활동은 주 1회, 각 1시간 30분 동안 총 14회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세대통합인성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표 2와 같다.
인성덕목 중 보육기관의 일과운영 중 유아에게 직접 관찰이 어려운 ‘이웃에 대한 배려,’ ‘가족에 대한 배려,’ ‘부모 및 조부모에 대한 효’ 행동은 부모와의 면담을 통해 평가 하도록 하였다.
노인과 유아가 함께 한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매 회기마다의 교사의 관찰일지, 연구자의 관찰일지, 활동의 촬영 자료를 전사하여 Denizin(1978)의 삼각측정법을 준거로 수집하고, 분석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쳤다. 첫째, 프로그램 회기의 내용을 촬영한 자료는 전사자료와 함께 3번 이상 반복적으로 보며 심도 있는 해석을 통해 유아의 행동 변화의 특성과 주제들을 발견하는 심층기술을 하였다. 또한 자료의 수집과 분석과정에서 발견된 내용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두 연구자가 유아교육전문가 3인(유아교육과 교수, 석사과정 중 현직교사 2인)과 독립적으로 자료 분석에 참여하는 다중 참여자 분석을 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노인 6명과 유아 28명을 편의 표집 하였다. 노인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Y구 지역 거주 70세 이상 노인 중 성별, 연령, 의사소통능력 등을 고려하여 구청 복지센터의 도움으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노인 15명을 대상으로 실험참여 의사에 대해 확인한 후 자발적 참여자 6명을 표집하였다.
노인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Y구 지역 거주 70세 이상 노인 중 성별, 연령, 의사소통능력 등을 고려하여 구청 복지센터의 도움으로 선별하였다. 선별된 노인 15명을 대상으로 실험참여 의사에 대해 확인한 후 자발적 참여자 6명을 표집하였다. 6명의 노인은 모두 여성 100%이었으며 연령은 70대가 33.
사전 검사를 위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자가 각 보육기관에서 일과운영 후 시간을 이용하여 유아관찰을 토대로 한 인성검사 방법을 교육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참여하는 만3세 유아의 담임교사가 2015년 8월17일에 각 학급에서 일과운영 중 유아 관찰을 토대로 인성검사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동질성을 확인하였으며 결과는 표 4와 같이 확인 되었다.
1) 연구대상
연구목적을 위해 부산광역시 노인 6명과 유아 28명을 편의 표집 하였다. 노인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Y구 지역 거주 70세 이상 노인 중 성별, 연령, 의사소통능력 등을 고려하여 구청 복지센터의 도움으로 선별하였다.
유아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Y구 소재 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28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14명씩을 편의표집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의 성별은 남아 10명(71.
연구참여자의 행동특성을 요약하면 표 5와 같다. 유아참여자의 행동특성은 부모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자의 한명은 실험집단 유아가 소속된 Y어린이집 원장으로 유아들과의 신뢰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Y구 노인 연구 참여자들과 사전 신뢰형성을 할 수 있는 면담을 해서 어려움이 없었다. 자료 수집은 2015년 8월 19일부터 2016년 2월 24일까지 유아인성교육 중심 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매 회기마다 체험활동 중 노인을 대하는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하고, 담임교사의 관찰 일지, 유아와 노인 간의 대화, 유아가 놀이 중 대화를 촬영하여, 전사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연구자료는 SPSS 23.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구대상의 일반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 분석하였으며 연구도구의 신뢰계수 확인을 위해 Chronbach’ α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사후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평균, 표준편차, t검증을 실시하였다.
평가 방법은 교사가 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5점 Likert척도를 활용하여 ‘매우 그렇다’는 5점, 부터 ‘전혀 그렇지 않다’ 1점까지 평가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노인-유아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주는 효과를 확인하고 체험중심인성교육활동을 통해 노인에 대한 유아의 행동변화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실행을 위하여 박경란 외(2004), 김미희(2011), 최은진(2014) 등의 선행연구 방법을 토대로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을 통합하는 통합연구 방법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통합연구방법을 통해 양적인 결과와 질적인 결과를 확인하였다. 특히, 양적결과로 확인하지 못한 유아의 변화를 질적 연구결과를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내재 모형(embedded design)을 활용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적 자료와 질적 자료를 동시에 수집하고 분석하는 내재모형에 따라 세대통합인성교육프로그램의 실행과정 중 매 회기의 활동 마다 자료의 수집과 분석을 동시에 시행하였다.
성능/효과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이 적용되는 과정에서 유아의 행동변화는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났다. 노인과 유아 참여자 모두에서 적극적인 상호작용 언어가 증가하였으며 신체적 상호작용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노인을 대하는 유아의 행동 중 공통적으로 관찰되는 행동을 추출하면 다음과 같다.
동질성 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아는 배려, 나눔, 질서, 협력, 존중, 효에 있어서 통계적인 차이가 없는 동질적 집단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을 대하는 유아의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세대공동체 체험활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른 어른들을 더 친절한 대상으로 인식하거나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긍정적인 관계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양승규(2003)연구와 아동 노인간 세대 공동체 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는 이승자(2007)의 연구, 세대공동체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한적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한정란, 김귀자(2004)의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한정란과 김귀자의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이 프로그램 전후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삼세대가족간의 상호작용 경험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활용가치가 높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분석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동에는 효와 나눔과 같은 활동이 미진하게 포함되어 있었으며(김영미, 2013), 세대 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활동 또한 부족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노인이 교수자 역할을 하며 일방향의 지식 전달을 하는 사회의 일반적 상호작용 유형이나 기존의 프로그램에서 나아가 노인과 유아가 함께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상호적 관계에 기초한 활동으로 구성했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화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세대통합 유아인성교육프로그램의 적용이 유아의 배려, 나눔, 질서, 협력, 존중, 효 행동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먼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비교하여 확인한 결과는 표6과 같다.
세대통합 활동의 회기가 진행되며 반복적인 만남과 긍정적인 상호작용 경험은 유아가 노인을 대하는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예를 들면, 1회차에서 처음 만났을 때 유아들은 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더 집중하며 노인참여자와의 상호작용이 잘 관찰되지 않았으나 함께 협력하는 활동을 진행할수록 노인참여자가 할 수 있는 능력을 가까이서 경험하고,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해 주시는 노인참여자에게 친밀함과 신뢰감을 가지는 모습이 나타났다.
초 고령화 인구절벽시대를 맞이하는 우리 사회의 현실에 세대 간 갈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우리 사회 고유의 미덕을 계승할 수 있는 세대통합 체험활동은 그 자체만으로도 활성화 할 가치가 충분하다. 셋째, 본 연구결과는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활용가치가 높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해 분석한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활동에는 효와 나눔과 같은 활동이 미진하게 포함되어 있었으며(김영미, 2013), 세대 간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활동 또한 부족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유아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Y구 소재 어린이집 두 곳에 재원중인 만 3세 유아 28명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14명씩을 편의표집 하였다. 실험집단 유아의 성별은 남아 10명(71.4%), 여아 4명(28.6%)이었으며 가정환경조사 결과 실험집단 유아의 조부모는 14명(100%) 생존하였으며 조부모와의 동거 3명(21.4%), 비동거는 11명(78.6%)인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집단의 경우는 유아의 성별은 남아 6명(42.
67)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 변인은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인성교육 중심세대통합 프로그램을 적용하기 전, 적용한 후,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 변화를 그림으로 제시하면 아래 그림 2와 같다.
실험집단 유아의 인성은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적용 후 유아의 인성덕목인 배려, 나눔, 질서, 협력, 존중, 효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유아 인성의 하위요인별 분석결과에 의하면, 배려 변인은 사전검사(M=2.39)에 비해 사후검사(M=4.06)에서 1.67점 증가하여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t=-9.55)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나눔 변인에서는 사전검사(M=2.50)에 비해 사후검사(M=4.06)에서 1.56점 증가하여,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t=-9.33)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들은 노인과 함께 하는 인성활동을 진행 하며 높임말 쓰기, 두 손으로 물건 주고받기, 자신의 행동을 미리 설명하기 등 어른에 대한 기본 예절을 자연스럽게 습득하고 실천하는 모습이 나타났다.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의 1회기에 지도를 해도 예절을 지키지 못하던 유아들이 함께 활동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예의를 갖추는 행동을 보였다.
전체적으로는 사전검사(M=2.46)에 비해 사후검사(M=4.23)에서 1.77점 증가하여, p<.001 수준에서 유의한 차이(t=-13.67)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적용효과를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세대통합 인성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성미덕에 있어 효, 질서, 협력, 배려, 존중, 나눔 순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노인과 유아 간 세대통합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 변화를 주었다는 최정인(2015)의 연구결과를 지지하며, 너싱홈 방문을 통한 세대교류 프로그램이 유아의 인성발달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는 배윤진(2006)의 연구와 대상과 활동방법에 차이는 있지만 함께한 체험활동이 유아의 인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는 점에서 맥을 같이 하였다.
둘째, 세대통합 인성교육 프로그램은 노인을 대하는 유아의 태도와 행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는 본 연구의 결과는 세대공동체 체험활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른 어른들을 더 친절한 대상으로 인식하거나 함께 놀이할 수 있는 긍정적인 관계의 대상으로 인식하는 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양승규(2003)연구와 아동 노인간 세대 공동체 교육프로그램이 아동의 자기효능감과 생활만족도 향상에 영향을 주었다는 이승자(2007)의 연구, 세대공동체 교육프로그램이 아동과 청소년에게 제한적이지만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한정란, 김귀자(2004)의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한정란과 김귀자의 연구에서는 전반적으로 아동과 청소년이 프로그램 전후 변화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지만 개인적으로 삼세대가족간의 상호작용 경험이 많을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대통합 집단사회복지 실천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을 높였다는 최은진(2014)의 연구결과를 일부 지지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성발달 환경을 위협하는 요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한편 고도의 산업화를 기반으로 한 물질문명중심의 사회에서 정신문명의 상실과 부재로 인한 사회 가치의 혼란, 인간성 상실, 비도덕적이며 비윤리적인 사회문제의 만연과 핵가족화, 여성의 사회진출, 이혼과 재혼 등의 인성발달 환경을 위협하는 요인의 증가는 교육에서 해결해야 할 시대적이며 사회적인 위기로 공감되고 있다(김영옥, 2014; 조벽, 2016). 이에 최근 인성교육은 그 중요성이 사회문제의 해결방안으로 부각되며 국가수준의 정책과 교육과정으로 반영하게 되었다; 2015년 7월 우리 정부는 체계적인 인성교육을 위헤 세계 최초로 ‘인성교육진흥법’을 제정(교육부, 2015)하여 유아기부터 인성은 학교ㆍ가정ㆍ지역사회와의 연계 하여 발달단계에 따라 핵심역량별로 계획 운영하는 것을 의무화 하였다.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이 어려운 원인은?
한편, 유아기 인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은 충분히 형성되어 있지만 구체적인 실행에는 다양한 어려움이 제기되고 있다(박찬옥, 2010; 원인숙, 2010; Berkowiz & Grech, 2000). 유아인성교육 실제의 문제점으로 다양한 개념과 교육내용으로 인한 교육활동의 정체성 부족과 덕목 개념 별 구체적인 실천중심의 접근방법 부족을 들 수 있다(임수진, 2014). 또한 인성교육에 대한 기관의 실천의지를 높이고 바른 인성교육 문화 확산 위해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의 공동주관으로 주도한 인성교육 실천 시범 사업의 평가 결과에서도 제기된 현장의 어려움은 매우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있었으며 교사의 지식 부족과 이해부족, 누리과정 생활주제와의 다양한 연계 방안의 미흡, 물리적 시간 및 교육환경의 부족, 인성교육 지원 체제 부실, 지역사회의 협조와 이해부족 등이 있었다(문무경, 박창현, 2016).
유아기란?
유아기는 주변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아를 확장시키며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 시기이다(교육부, 2014; Berkowitz, & Grych, 2000). 또한 가족을 떠나 처음으로 다양한 이질적 사회를 경험하며 그들에 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13; Likona, 1999). 더 이른 나이부터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 대부분의 생활을 하며 지내야 하는 현대사회의 가족생활은 영유아기 인성교육에 보육 및 교육기관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김영옥, 2014).
참고문헌 (44)
김영옥(2007).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 세대 간 통합교육의 방향과 과제, 교원교육, 23(3), 125-136.
문무경, 박창현(2016). 유아인성교육 시범사업 평가 및 개선방안. 열린유아교육연구, 21(4), 475-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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