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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고등학교 직업교육 위탁학생의 진로적응 경험 연구
A Study of the Career Adaptation Experience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Enrolled in Vocational Training Courses 원문보기


우지향 (숭실대학교 대학원 기독교학과(일원) 기독교상담심리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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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주제는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학생의 진로적응 경험을 질적연구방법으로 살펴, 직업교육 위탁학생들에 대한 학문적·사회적 관심을 요청하고 진로상담 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질문은 직업교육 위탁학생들의 진로적응 경험의 의미와 맥락은 무엇인가이다. 이에 대해 연구자는 ‘주변인으로 부유(浮遊)하는 위탁학생의 진로서사(敍事)’라는 의미 부여를 제안한다.
본 연구는 직업교육 위탁교육 학생들의 진로적응 경험과 의미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현상학적 질적연구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2021년 3월 중순에서 2022년 5월 중순까지 약 14개월간 자료수집을 하였다. 연구참여자는 직업교육 위탁과정 경험이 있는 성인 22명과 주변인 5명이다. 본 연구에 앞서 3개월 동안 예비연구(pilot study)를 진행하였고, 개인당 2〜3회기의 ‘면대면 심층개별면담(in-depth interview)’을 통해 연구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현상학적 질적연구방법은 자료를 기반으로 한 기술과 분석 그리고 해석의 과정을 거친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추출된 주제들은 단선적이고 분절적인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교류하고 각 주제가 서로 유기적으로 통합되는 중층적인 구조로 되어있다. 위에서 언급한 논지의 근거를 연구참여자 개별면담 자료를 토대로 두 가지 측면에서 해명하고자 한다.
첫째, 주변인으로 부유(浮遊)하는 존재 현상이 드러났다. 직업교육 위탁학생들의 삶은 시간, 공간, 호명, 교육과정 등의 영역에서 ‘존재하지만 존재하지 않는’ 주변인으로 부유(浮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직업교육 위탁학생들은 진로적응의 과정에서 좌절, 머뭇거리며 시도함, 버텨내기, 각자도생(各自圖生)의 모습으로 살아간다. 이들의 진로의사 결정은 ‘직업반’에 대한 부정적 낙인과 사회적 편견으로 좌절되었고, 풍부하지 않은 진로 정보로 진로 탐색 과정은 불충분했으나 새로운 시도를 위해 용기를 내었다. 진로적응 과정에서 성취 경험과 새로운 사회관계가 많은 도움이 되었지만 체념하고 싶은 마음을 통제하는 기제도 도움 요인이 되었다. 이렇게 버텨내기의 진로적응 과정을 거쳤지만, 소위 ‘직업반’에 대한 사회편견과 정책 지원 부족은 수시로 복병처럼 진로 장벽으로 남아 각자도생(各自圖生)이라는 길 위에 이들을 던져두었다.
둘째, 위탁학생의 진로서사(敍事)가 만들어져 가는 현상이 드러났다. 이들의 진로적응 경험은 일반고등학교, 특성화고등학교, 마이스터고등학교 학생들의 진로적응 경험과는 다르게 ‘주변인으로 부유(浮遊)하는 존재의 진로서사(敍事)’가 만들어진 시간이었다. 일반고등학교 학생들이 하지 못하는 진로관련 실습에 참가하였고, 체득(體得)의 즐거움으로 새로운 배움의 방식을 경험하였다. 그러나 특성화고나 마이스터고 학생들만큼의 전문성은 담보되지 않은 아쉬움을 남겼다. 일반고에 등교하는 주 1회의 교육과정은 유명무실한 형식으로 진행되어 버텨내야 하는 시간이 되었다. 이들의 진로적응 경험에는 학생 개인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ubject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areer adaptation experiences of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enrolled in vocational training courses through a qualitative research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quest academic and social awareness of enrolled in vocational training courses an...

주제어

#직업교육 위탁학생 진로적응 진로의사결정 진로상담 진로서사(敍事) 현상학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우지향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기독교학과(일원) 기독교상담심리
지도교수 박승민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246
키워드 직업교육 위탁학생 진로적응 진로의사결정 진로상담 진로서사(敍事) 현상학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004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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