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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챗봇 서비스 품질이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금융업과 전자상거래업의 업종간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Effect of Chatbot Service Quality on Intention to Use 원문보기


전소영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일원) 운영관리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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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산업혁명으로 인간과 기술이 연결되고, 기술의 지능을 인간이 활용하면서 초연결사회가 도래했다.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 기술인 인공지능딥러닝 기술을 이용해 사람과 자연스럽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챗봇 기술은 고객과의 접점 직원을 대신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다양한 산업에서 각광받고 있다. 챗봇 기술 발전 과정에서의 한계가 뚜렷한데도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는 이유는 챗봇의 이점이 명확하기 때문이다. 챗봇은 시공의 제약을 받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고객 요구에 빠르게 응대할 수 있으며, 챗봇 상담이 활성화된 기업은 경쟁 우위를 점할 가능성이 크다. 그런데도 챗봇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기술 수용 관점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서비스 품질차원에서의 연구는 제한적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챗봇 서비스 환경에서 챗봇 서비스품질 차원과 이용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하여 챗봇과 서비스품질의 개념을 정리하고 챗봇 서비스품질 차원을 검토하고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hyper-connected society has arrived as humans and technology are connected throug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and humans use the intelligence of technology. Chatbot technology, which can interact naturally with people using AI and Deep Learning, the main technologies of the 4th industrial revol...

주제어

#서비스품질 기술수용모델 챗봇 SERVQUAL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소영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경영학과(일원) 운영관리
지도교수 유한주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10
키워드 서비스품질 기술수용모델 챗봇 SERVQUAL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0007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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