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 대상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명상 집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Group Meditation Program to Boost School Happiness, Self-efficacy, and Emotion Regulation in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신계숙 (성산효대학원대학교 효학과 가족상담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명상을 기반으로 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초등학생을 위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3.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설정한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또한 명상의 핵심 요소인 집중력, 이완반응, 현재 자각, 탈 동일시, 비 판단적 수용을 추출하여 명상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였다.
연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도권에 있는 초등학교 4학년 한 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명상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3개월 동안 주 1회 40분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하여 14회기를 실행하였다.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검사와 한 달 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명상 집단프로그램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계숙
학위수여기관 성산효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효학과 가족상담
지도교수 채경선
발행연도 2023
키워드 명상 집단프로그램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123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