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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뇌교육연구 = Journal of brain education, v.3, 2009년, pp.29 - 54
김명섭 , 신혜숙
실행연구는 이론과 실천을 통합함으로써 현실을 개선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실행연구는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양적 접근 방식과 질적 접근 방식을 모두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 중, 질적 접근을 통한 실행연구에 관심을 두어 논의를 전개하고 있으며, 여기서 다루는 실행연구는 질적 접근을 통한 실행연구에 한정되어 있음을 밝혀둔다.
실행연구는 연구자가 참여자의 일상에 함께 존재함으로써 참여자의 역할과 연구자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방식을 취한다. 연구자가 곧 참여자가 되는 실행연구의 방식은 참여자와의 거리를 밀착시킴으로써 참여자에 대한 해석과 이해를 충분히 이끌어낼 수 있고, 또한 참여자와 문제인식을 공유함으로써 현실 개선을 위한 방법을 함께 모색해나갈 수 있다. 뇌교육은 내향적 체험 활동을 통한 과정적 맥락을 중요시하고 있는데, 이 같은 뇌교육의 과정적 맥락을 연구에 충분히 반영하기 위해서는 실행연구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행연구를 뇌교육에 적용하여 보았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는 세 가지로 논의될 수 있다. 첫째, 실행연구는 반성적 사고 과정을 통해 뇌교육 실천지를 개발할 수 있다. 둘째, 실행연구는 교육의 맥락에 맞는 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셋째, 실행연구는 뇌교육의 내재적 의미를 탐구할 수 있다.
Action research aims at the actual improvement by integrating theory and practice. It uses both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pproach to achieve this goal. This study is discussed with focusing on action research through qualitative approach. Here, we make it clear to confine to action research th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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