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대상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향상을 위한 명상 집단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The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a Group Meditation Program to Boost School Happiness, Self-efficacy, and Emotion Regulation in Elementary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명상을 기반으로 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초등학생을 위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3.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설정한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또한 명상의 핵심 요소인 집중력, 이완반응, 현재 자각, 탈 동일시, 비 판단적 수용을 추출하여 명상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였다. 연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도권에 있는 초등학교 4학년 한 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명상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3개월 동안 주 1회 40분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하여 14회기를 실행하였다.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검사와 한 달 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본 연구는 명상을 기반으로 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초등학생을 위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3.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설정한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또한 명상의 핵심 요소인 집중력, 이완반응, 현재 자각, 탈 동일시, 비 판단적 수용을 추출하여 명상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였다. 연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도권에 있는 초등학교 4학년 한 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명상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3개월 동안 주 1회 40분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하여 14회기를 실행하였다.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검사와 한 달 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반복측정 변량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보충하기 위하여 매회기마다 아동이 작성한 활동지와 소감 나눔 내용을 분석하였다. 명상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실행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검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세 변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특히, 한 달 후의 추후 검사에서도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모두에서 실험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의 과정에서 오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활동지 내용분석에서도 효과 분석을 확인하는 많은 자료가 추출되었다. 이 결과는 아동이 스스로 현재를 알아차리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신감을 형성하여 자신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유용한 명상 프로그램임을 뒷받침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내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알아보는 명상 프로그램의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특성에 맞게 집중명상과 알아차림명상을 접목하여 프로그램 개발하고 실행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일반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적용 범위를 확장하여 어디에서든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프로그램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본 연구는 명상을 기반으로 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프로그램의 개발과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초등학생을 위한 명상 집단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가? 〔연구문제〕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1.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학교행복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2.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3. 명상 집단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조절능력에 미치는 효과는 어떠한가? 설정한 연구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서 기존 연구의 문제점과 한계점을 분석하여 초등학교 아동의 발달단계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고, 또한 명상의 핵심 요소인 집중력, 이완반응, 현재 자각, 탈 동일시, 비 판단적 수용을 추출하여 명상 프로그램 개발에 적용하였다. 연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도권에 있는 초등학교 4학년 한 개 반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개 반은 통제집단으로 설정하였다. 명상 프로그램을 실험집단에 3개월 동안 주 1회 40분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을 통하여 14회기를 실행하였다. 초등학교 아동들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프로그램 실행 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 사후검사와 한 달 후 추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반복측정 변량 분석하였다. 또한,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을 보충하기 위하여 매회기마다 아동이 작성한 활동지와 소감 나눔 내용을 분석하였다. 명상 집단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실험 실행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검사를 분석한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세 변인 모두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나타냈다. 특히, 한 달 후의 추후 검사에서도 학교행복감, 자기효능감, 정서조절능력 모두에서 실험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프로그램의 과정에서 오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활동지 내용분석에서도 효과 분석을 확인하는 많은 자료가 추출되었다. 이 결과는 아동이 스스로 현재를 알아차리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자신감을 형성하여 자신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유용한 명상 프로그램임을 뒷받침한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내적 발달을 통합적으로 알아보는 명상 프로그램의 연구가 없는 상황에서 초등학생의 특성에 맞게 집중명상과 알아차림명상을 접목하여 프로그램 개발하고 실행하여 효과를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또한, 일반아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적용 범위를 확장하여 어디에서든지 쉽게 적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프로그램의 제공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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