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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hoot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게이미피케이션 적용과 초등학생 영어 어휘력 향상 연구
A Study of the Improvement of Elementary Students’ English Vocabulary Through Gamification Using Kahoot Application 원문보기


김하연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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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교육부는 초등학교 5-6학년과 중학생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SW 교육)을 의무화하였다. 디지털 기술과 함께 성장한 학습자들이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게임을 접목한 다양한 교육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다. 본 연구는 카훗(Kahoot!)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적용 수업이 초등학생 영어 어휘 학습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 및 태도를 분석하고 영어 어휘 학습의 효과 확인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J시 소재의 초등학교 5학년 40명을 대상으로 4주에 걸쳐 총 6차시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 앞서 사전 어휘 능력 검사를 통해 두 집단의 동질성을 확인하였고 실험집단(...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2020, th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has required software education for the 5th and 6th grad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middle school students. Today, various educational platforms using games are being developed for the interests of learners who have grown up with digital technology. ...

주제어

#"게이미피케이션" "영어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하연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영어교육전공) 영어교육
지도교수 김영룡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x], 65
키워드 "게이미피케이션" "영어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144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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