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후기구조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 숲 놀이경험의 의미
Meaning of Infant Forest Play Experience from the Perspective of Post-Creation 원문보기


김혜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유아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객관성과 합리성의 절대적 진리로서의 구조주의에 대해 반성하는 후기구조주의 관점에서 유아들의 숲 놀이 경험의 의미를 살피고, 후기구조주의 관점에서의 놀이와 숲 놀이가 가지는 측면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는 후기구조주의의 학문적 근거에서 숲 놀이를 바라봄으로써, 숲 놀이의 가치를 공유하고 유아들이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는 학문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을 하고 있는 현장의 교사들에게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가. 후기구조주의 관점에서 본 유아의 숲 놀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연구기간은 2021년 1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0일 까지 2개월 간 진행된 숲 높이 19회를 자료로 선정하였으며, W유치원 만 3, 4세 유아(남아 7명, 여아 3명) 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놀이를 동영상, 놀이기록, 연구자 일지, 교사 저널 등을 수집하였으며, 후기질적연구법을 연구법으로 채택하고 감응적 글쓰기를 시도함으로써 복잡하고 역동적인 삶으로서의 유아들의 숲 놀이를 기술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발견한 결과에 대해 후기구조주의 관점에서 본 숲 놀이 경험의 의미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밀반 유아들은 숲 놀이를 하면서 수없이 많은 우연한 마주침에 노출되었고 유아들은 그 속에서 새로운 관계를 맺으며, 기호들이 방출하는 의미를 생성하며 배움을 이루어 갔다.
둘째, 숲 놀이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혜원
학위수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
지도교수 이경민
발행연도 202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158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