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질 높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위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303명의 보육교사였다.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이정숙(2003)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전문성 인식 측정을 위해서 Wang(2005)이 개발한 교사 전문성 인식 평정척도를 정아람(2016)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
국문 요약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질 높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위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303명의 보육교사였다.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이정숙(2003)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전문성 인식 측정을 위해서 Wang(2005)이 개발한 교사 전문성 인식 평정척도를 정아람(2016)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의 자아탄력성 측정을 위해서 Klohnen(1996)이 개발 및 타당화한 자아탄력성 척도를 박현진(1996)이 번안한 것을 배미리내(2014)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의 전체문항 평균점수는 4점 척도 중 3.26점으로 중간점수인 2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별 문항평균을 살펴보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보육보호 능력, 전문성 신장 능력, 교수 능력, 운영관리 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의 전체문항 평균점수는 5점 척도 중 3.77점으로 중간점수인 2.5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별 문항평균을 살펴보면, 자신감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낙관적 태도, 대인관계 효율성, 분노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전체문항 평균점수는 5점 척도 중 4.20점으로 중간점수인 2.5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별 문항평균을 살펴보면, 정서적 상호작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행동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문성 인식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자아탄력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도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다. 즉 보육교사가 자신의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고,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았다.
핵심단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국문 요약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질 높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위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303명의 보육교사였다.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이정숙(2003)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전문성 인식 측정을 위해서 Wang(2005)이 개발한 교사 전문성 인식 평정척도를 정아람(2016)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교사의 자아탄력성 측정을 위해서 Klohnen(1996)이 개발 및 타당화한 자아탄력성 척도를 박현진(1996)이 번안한 것을 배미리내(2014)가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기술통계를 산출하였고, 측정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측정 변인들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본 결과,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의 전체문항 평균점수는 4점 척도 중 3.26점으로 중간점수인 2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전문성 인식의 하위요인별 문항평균을 살펴보면, 의사소통 능력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보육보호 능력, 전문성 신장 능력, 교수 능력, 운영관리 능력 순으로 나타났다. 자아탄력성의 전체문항 평균점수는 5점 척도 중 3.77점으로 중간점수인 2.5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별 문항평균을 살펴보면, 자신감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낙관적 태도, 대인관계 효율성, 분노조절 순으로 나타났다.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전체문항 평균점수는 5점 척도 중 4.20점으로 중간점수인 2.5점 이상으로 나타났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하위요인별 문항평균을 살펴보면, 정서적 상호작용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 행동적 상호작용, 언어적 상호작용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전문성 인식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자아탄력성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에도 정적인 상관이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력을 알아본 결과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다. 즉 보육교사가 자신의 전문성을 높게 인식하고, 자아탄력성이 높을수록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의 수준이 높았다.
핵심단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주제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Teacher-child interactio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ego-resili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미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윤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72 p.
키워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Teacher-child interactio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ego-resil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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