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심미영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 요약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대한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의 영향력은 어떠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질 높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위해 보육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자아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마련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과 경기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 중인 303명의 보육교사였다. 보육교사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을 측정하기 위해서 이은해와 이기숙(1996)의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평가척도를 이정숙(2003)이 수정·보완한 척도를 사용하였고, 전문성 인식 측정을 위해서 Wang(2005)이 개발한 교사 전문성 인식 평정척도를 정아람(2016)이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

주제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Teacher-child interactio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ego-resili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심미영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윤선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72 p.
키워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전문성 인식 자아탄력성 Teacher-child interaction perception of professionalism ego-resilie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2762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