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윤지영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이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 실험 연구이며, 경기도 소재 공립 병설유치원 통합 학급에 재원중인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집단은 9명, 통제집단은 12명으로 한 2집단 사전·사후 검사 설계이다. 실험 집단을 대상으로 2022년 10월 17일부터 2022년 11월 18일까지 5주간 회기당 약 15분씩 주 3~4회 본 연구의 실험 처치인 장애 관련 그림책을 활용한 디지털 에듀테인먼트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가 비장애 유아의 장애 인식 및 수용 태도에 미친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측정도구는 Favazza와 Odom(1997)이 제작한 ASK(Acceptance Scale for Kindergarten)와 Esposito와 Peach(1983)의 PSSHP(Primary Student Survey of Handicapped Persons)를 참고하여 김현정(1998)이 제작한 것을 원계선(2007)이 수정하고 이를 다시 연구자가 본 연구에 적합하게 수정·보완한 질문지이다. 그리고 실험 처치에 결과에 대한 질적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관찰 기록과 면담 기록을 수집하였다.
측정도구 검사 결과는 IBM SPSS Statistics 2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고 독립표본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지영
학위수여기관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남경욱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872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