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중국의 영화산업은 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세계 최대의 흥행 시장 진입에 성공할 만큼 성장했다. 그러나 중국이 세계 영화 강국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영화 패권국인 미국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영화제 수상 및 흥행 성공으로 입지를 구축한 한국 영화산업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영화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방안은 무엇인가 하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한·중·미 영화산업 전반의 현상을 분석하여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영화산업 전반의 연결구조를 고려한 균형감 있는 발전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는 수용 이론 중 양방향 상호적용 순환 이론 모델에서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산업구조와 환경을 더욱 최적화하며, 관객의 관람 소양과 기대 한계선을 배양하여 영화산업의 발전 기대감의 토양을 마련하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의 귀납과 분석을 통해,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측정의 차원을 확정하고, 가설을 세워 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중국영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얻고, ...
최근 중국의 영화산업은 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세계 최대의 흥행 시장 진입에 성공할 만큼 성장했다. 그러나 중국이 세계 영화 강국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영화 패권국인 미국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영화제 수상 및 흥행 성공으로 입지를 구축한 한국 영화산업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영화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방안은 무엇인가 하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한·중·미 영화산업 전반의 현상을 분석하여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영화산업 전반의 연결구조를 고려한 균형감 있는 발전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는 수용 이론 중 양방향 상호적용 순환 이론 모델에서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산업구조와 환경을 더욱 최적화하며, 관객의 관람 소양과 기대 한계선을 배양하여 영화산업의 발전 기대감의 토양을 마련하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의 귀납과 분석을 통해,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측정의 차원을 확정하고, 가설을 세워 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중국영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얻고, SPSS 26.0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대입하여 영화와 관객의 양방향 상호작용 순환에 대한 이론적 틀을 구축한 후, <영화와 독자>, <관객과 영화>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용미학 이론과 가설을 적용한 통계연구 결과, 첫째, <영화와 독자> 방향에서는 미국, 한국, 그리고 중국의 영화산업 발전현황을 고찰하였고 둘째, <관객과 영화> 방향에서는 양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관객의 관람 선호도 및 기대 한계선을 파악하였다. 셋째, 두 방향을 결합하여 완전한 양방향 순환 체인을 형성하였으며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파악하여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하였다. 수용미학 이론과 가설을 적용한 통계연구 결과, 국내 환경에서 <관객과 영화> 방향에서는 관객의 관람 선호도 및 기대 한계선을 파악하였는데 배급의 분포, 예상과 기대, 배우, 입소문, 비평가의 리뷰 등이 중국 관객의 영화 소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와 독자> 부분에서 한국, 중국, 미국의 영화산업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중국영화는 ‘내부순환’을 지향하고 있으며, 중국 내 시장은 중국영화 흥행비율의 대부분을 점유하였고 해외시장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미국의 영화산업은 더 개방적이고, 문화적으로 혼합되어 있으며, 관객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영화의 세계 시장 진출과 점유율 관점에서 보면 ‘문화적 혼종성’의 부족과 영화 교육 그리고 홍보 기능 등이 해외시장에서의 실패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최근 중국의 영화산업은 도약적인 발전을 이루어 세계 최대의 흥행 시장 진입에 성공할 만큼 성장했다. 그러나 중국이 세계 영화 강국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영화 패권국인 미국 그리고 세계 시장에서 영화제 수상 및 흥행 성공으로 입지를 구축한 한국 영화산업에 비하면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영화산업의 발전을 촉진할 방안은 무엇인가 하는 연구문제를 가지고 한·중·미 영화산업 전반의 현상을 분석하여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영화산업 전반의 연결구조를 고려한 균형감 있는 발전을 이루기 위해 본 연구는 수용 이론 중 양방향 상호적용 순환 이론 모델에서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제시하고, 산업구조와 환경을 더욱 최적화하며, 관객의 관람 소양과 기대 한계선을 배양하여 영화산업의 발전 기대감의 토양을 마련하는 것에 연구의 의의를 두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의 귀납과 분석을 통해, 연구모델을 제시하고, 측정의 차원을 확정하고, 가설을 세워 리커트 7점 척도로 설문 조사를 하였다. 중국영화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설문 조사를 진행하여 데이터를 얻고, SPSS 26.0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최종 결과를 도출했다. 이에 대입하여 영화와 관객의 양방향 상호작용 순환에 대한 이론적 틀을 구축한 후, <영화와 독자>, <관객과 영화> 두 부분으로 나누어 각각의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용미학 이론과 가설을 적용한 통계연구 결과, 첫째, <영화와 독자> 방향에서는 미국, 한국, 그리고 중국의 영화산업 발전현황을 고찰하였고 둘째, <관객과 영화> 방향에서는 양적 연구방법을 채택하여 관객의 관람 선호도 및 기대 한계선을 파악하였다. 셋째, 두 방향을 결합하여 완전한 양방향 순환 체인을 형성하였으며 중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파악하여 관객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도록 하였다. 수용미학 이론과 가설을 적용한 통계연구 결과, 국내 환경에서 <관객과 영화> 방향에서는 관객의 관람 선호도 및 기대 한계선을 파악하였는데 배급의 분포, 예상과 기대, 배우, 입소문, 비평가의 리뷰 등이 중국 관객의 영화 소비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화와 독자> 부분에서 한국, 중국, 미국의 영화산업의 차이를 비교해 보면 중국영화는 ‘내부순환’을 지향하고 있으며, 중국 내 시장은 중국영화 흥행비율의 대부분을 점유하였고 해외시장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미국의 영화산업은 더 개방적이고, 문화적으로 혼합되어 있으며, 관객들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중국영화의 세계 시장 진출과 점유율 관점에서 보면 ‘문화적 혼종성’의 부족과 영화 교육 그리고 홍보 기능 등이 해외시장에서의 실패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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