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이 학교생활적응 및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이민혜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의 최근 경향성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초등학생의 삶 속에서 중요한 요소인 학교생활적응 수준과 주관적인 행복감에 성격강점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성격강점 중 어떤 강점이 학교생활적응이나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미하게 예측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수준 및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은 어떠한 경향성을 갖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학교생활적응 수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2022년 10월 충북 청주시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3-6학년 학생 544명(3학년 113명, 4학년 149명, 5학년 182명, 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주제어

#성격강점 초등학생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민혜
학위수여기관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교육
지도교수 김은향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성격강점 초등학생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3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