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의 최근 경향성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초등학생의 삶 속에서 중요한 요소인 학교생활적응 수준과 주관적인 행복감에 성격강점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성격강점 중 어떤 강점이 학교생활적응이나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미하게 예측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수준 및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은 어떠한 경향성을 갖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학교생활적응 수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2022년 10월 충북 청주시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3-6학년 학생 544명(3학년 113명, 4학년 149명, 5학년 182명, 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
이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의 최근 경향성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초등학생의 삶 속에서 중요한 요소인 학교생활적응 수준과 주관적인 행복감에 성격강점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성격강점 중 어떤 강점이 학교생활적응이나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미하게 예측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수준 및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은 어떠한 경향성을 갖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학교생활적응 수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2022년 10월 충북 청주시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3-6학년 학생 544명(3학년 113명, 4학년 149명, 5학년 182명, 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검증, 단계적 회기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의 성격강점 분석 결과, 6개 덕목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낸 것은 인간애, 초월 덕목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적 혹은 연령집단 간 차이에 의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둘째,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여학생은 인간애, 남학생은 용기를 상대적으로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년에 따른 아동의 성격강점의 경우 3-4학년과 5-6학년으로 나누어 볼 때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용기와 절제였다. 특히 3-4학년이 다른 학년보다 용기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주관적 행복감에서도 3-4학년이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넷째, 자기보고식으로 이루어진 설문 결과에서 집단별 일정한 점수 차이 및 경향성을 보였다. 이는 성별과 연령이 자기인식 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경우 또는 고학년과 여학생의 높은 범불안 수준과의 관련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횡단적 연구로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인 간의 관계를 추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이 연구의 성격강점 및 주관적 행복감 척도는 단축형으로서 문항수가 적어 신뢰도에 제한이 있다. 셋째, 모든 척도가 자기보고식으로 이뤄졌는데, 성격강점 및 학교생활적응과 같은 변인은 자기 평가 외에 타인의 행동평가가 함께 이뤄지면 자료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이 연구의 대상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이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전체 아동 및 청소년 집단에 확대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추후 제외된 학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에서는 성격강점이 학교생활적응 및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이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행복을 위해서는 성격강점 발달이 핵심적인 요소임을 뜻한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학교심리학적개입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주요어: 성격강점, 초등학생,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
이 연구는 국내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의 최근 경향성에 대해 알아봄과 동시에 초등학생의 삶 속에서 중요한 요소인 학교생활적응 수준과 주관적인 행복감에 성격강점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성격강점 중 어떤 강점이 학교생활적응이나 주관적 행복감에 유의미하게 예측하는지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아동의 학교생활적응 수준 및 주관적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은 어떠한 경향성을 갖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학교생활적응 수준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생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감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연구 문제 해결을 위해 2022년 10월 충북 청주시 소재의 초등학교에 재학중인 3-6학년 학생 544명(3학년 113명, 4학년 149명, 5학년 182명, 6학년 100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학교생활적응, 주관적 행복감을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신뢰도 분석, 독립표본 t검증, 단계적 회기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아동의 성격강점 분석 결과, 6개 덕목 중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낸 것은 인간애, 초월 덕목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화적 혹은 연령집단 간 차이에 의한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둘째,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에서 여학생은 인간애, 남학생은 용기를 상대적으로 더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학년에 따른 아동의 성격강점의 경우 3-4학년과 5-6학년으로 나누어 볼 때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은 용기와 절제였다. 특히 3-4학년이 다른 학년보다 용기에 대해 상대적으로 높게 인식하고 있으며, 주관적 행복감에서도 3-4학년이 상대적으로 높은 결과를 보였다. 넷째, 자기보고식으로 이루어진 설문 결과에서 집단별 일정한 점수 차이 및 경향성을 보였다. 이는 성별과 연령이 자기인식 정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경우 또는 고학년과 여학생의 높은 범불안 수준과의 관련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는 횡단적 연구로서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인 간의 관계를 추론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둘째, 이 연구의 성격강점 및 주관적 행복감 척도는 단축형으로서 문항수가 적어 신뢰도에 제한이 있다. 셋째, 모든 척도가 자기보고식으로 이뤄졌는데, 성격강점 및 학교생활적응과 같은 변인은 자기 평가 외에 타인의 행동평가가 함께 이뤄지면 자료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이 연구의 대상이 초등학교 3-6학년 학생이었기 때문에 연구 결과를 전체 아동 및 청소년 집단에 확대 적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추후 제외된 학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이 연구에서는 성격강점이 학교생활적응 및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검증하였다. 이는 아동 및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과 행복을 위해서는 성격강점 발달이 핵심적인 요소임을 뜻한다. 이러한 결과는 아동 및 청소년의 행복 증진을 위한 학교심리학적개입프로그램과 관련하여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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