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육주체들의 학교자치 실천 양상에 대한 질적 사례 연구 : 이우고등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A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School Autonomy Practice Pattern of Main Agents of Educational Activity: Focusing on the Case of Ewoo High School 원문보기


복건수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교육정책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이우고등학교 학교자치 실천 과정과 그 과정에서 드러난 특성에 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교사, 학생, 학부모 각 주체별로 자치 구조 및 문화를 살펴봄으로써 각 주체별로 보이고 있는 학교자치 실천 양상을 살펴보았고, 이후에는 3주체 간 상호작용에 대하여 살펴본 후 끝으로 이를 종합하며 이우고등학교 학교자치의 고민과 특성에 대하여 종합해보았다.
본 연구는 사례연구로 경기도 성남시에 위치한 이우고등학교를 단일 사례 연구하였다. ...

주제어

#학교자치 교육주체 자치 구조 및 문화 상호작용 자율성 자치 간극 

학위논문 정보

저자 복건수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정책전공
지도교수 김성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ⅷ, 142
키워드 학교자치 교육주체 자치 구조 및 문화 상호작용 자율성 자치 간극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65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