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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학교자치 관점에서 본 교원정책의 쟁점과 과제
Issues and Tasks of Teacher Policies from the Perspective of School Autonomy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동엽
참여연구자 김혜진 , 이승호 , 강호수 , 박희진 , 김보한 , 신연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21-12
과제시작연도 202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2300003503
과제고유번호 1105017299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R&D)
DB 구축일자 2023-06-28
키워드 지방교육자치.학교자치.교원인사정책.local education autonomy.school autonomy.teacher personnel policy.

초록

지방교육자치는 ‘분권’과 ‘자율’이라는 핵심 가치를 가진다. 이 가치를 실현하는 과정에서 교육 거버넌스의 변화가 초래되고 있다. 중앙정부(교육부)는 교육의 권한을 교육청으로 이양하고 있으며, 단위 학교에서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의미하는 학교자치가 강조되고 있다. 학교자치는 필연적으로 교원에게 새로운 역할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 역할에는 교원이 근무하는 학교의 ‘지역적 맥락’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지방교육자치 30년을 맞이한 현 시점에서 학교자치가 요구하는 교원에 대한 새로운 역할과 지역적 맥락에 대한 고려가 우리나라

Abstract

The core values of local education autonomy are ‘decentralization’ and ‘autonomy’. And in the process of realizing these values, the transforming of education governance has been brought about. The central government(Ministry of Education) has transferred its authority of education to the Office of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 구 요 약 ... 7
  • 목차 ... 17
  • 표목차 ... 19
  • 그림목차 ... 24
  • Ⅰ. 서 론 ... 2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
  • 2. 연구 문제 ... 31
  • 3. 연구의 내용 및 제한점 ... 32
  • 4. 연구 절차 및 방법 ... 34
  • Ⅱ. 학교자치 관련 이론적 배경 ... 41
  • 1. 학교자치의 개념 ... 43
  • 2. 학교자치의 관점과 지향 가치 ... 50
  • 3. 학교자치와 교원정책 ... 58
  • Ⅲ. 학교자치 실태 및 이슈 흐름 분석 ... 71
  • 1. 학교자치 실태 국제비교 분석 ... 73
  • 2. 언론 기사 분석을 통한 학교자치 이슈 분석 ... 118
  • Ⅳ. 학교자치의 의미와 실천 ... 143
  • 1. 초점집단인터뷰(FGI: Focus Group Interview) 개요 ... 145
  • 2. 학교자치에 대한 이해 ... 149
  • 3. 학교자치에 대한 경험과 인식 ... 158
  • 4. 학교자치 실천을 위한 교원정책 요구 ... 176
  • 5. 소결 ... 181
  • Ⅴ. 학교자치의 수준 및 효과, 쟁점 분석 ... 185
  • 1. 설문조사 개요 ... 187
  • 2. 배경 변인별 학교자치 현황 분석 ... 201
  • 3. 학교자치 효과 분석 ... 219
  • 4. 쟁점 분석 ... 226
  • Ⅵ. 학교자치의 관점에서 교원정책의 쟁점 및 과제 ... 259
  • 1. 논의의 전제: ‘목적’이 아닌 ‘수단’으로서의 학교자치 ... 261
  • 2. 교원양성 교육 ... 264
  • 3. 교사 연수 체제 ... 268
  • 4. 교장 공모제 ... 272
  • 5. 순환전보제 ... 277
  • 6. 교원능력개발평가 ... 281
  • 7. 교원 성과급제 ... 286
  • 8. 교원의 지방직화 ... 290
  • Ⅶ. 요약 및 결론 ... 295
  • 1. 요약 ... 297
  • 2. 결론 ... 309
  • 참고문헌 ... 311
  • Abstract ... 321
  • 부록 ... 333
  • 부록1. FGI 질문지 ... 335
  • 부록2. 학교자치에 대한 교원의 인식 및 실태파악 조사지 ... 336
  • 끝페이지 ... 348

표/그림 (195)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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