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소음이 인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일부 소음은 불면증을 극복하고 숙면 또는 더 빨리 잠들 수 있도록 하거나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알려지면서 백색 소음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백색 소음이 주변 잡음들을 차단하거나 억제하여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인간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주의를 집중하게 하여 인지 수행을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후로 최근에는 학교 교육 영역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예컨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이나 인성 함양 같은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제들의 수행 증진을 위하여 백색 소음을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 중 하나가 바로 읽기 또는 읽기 이해의 증진이다. 읽기는 적어도 지각, 언어, 기억, 사고, 지능 등이 관련된 복잡한 정보처리 과정이다. 읽기는 문자와 단어들을 각 음소에 맞게 소리를 확인하고, 변별하는 기초적인 읽기 기능과 단어의 의미를 토대로 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하며 맥락을 활용하여 글쓴이의 의도를 추론하는 복잡한 인지 과정이 작용하는 지식습득의 기본적인 인지 기능이다. 이러한 읽기 과정에 백색 소음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를 정보처리적 접근 즉,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 관한 본질을 더 자세하게 규명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동안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온 소음을 교육적으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음이 읽기를 포함한 인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정보처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도록 간섭을 일으키는 것과 주의를 분산시켜 해당 정보에 ...
일반적으로 소음이 인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일부 소음은 불면증을 극복하고 숙면 또는 더 빨리 잠들 수 있도록 하거나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알려지면서 백색 소음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백색 소음이 주변 잡음들을 차단하거나 억제하여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인간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주의를 집중하게 하여 인지 수행을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후로 최근에는 학교 교육 영역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예컨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이나 인성 함양 같은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제들의 수행 증진을 위하여 백색 소음을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 중 하나가 바로 읽기 또는 읽기 이해의 증진이다. 읽기는 적어도 지각, 언어, 기억, 사고, 지능 등이 관련된 복잡한 정보처리 과정이다. 읽기는 문자와 단어들을 각 음소에 맞게 소리를 확인하고, 변별하는 기초적인 읽기 기능과 단어의 의미를 토대로 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하며 맥락을 활용하여 글쓴이의 의도를 추론하는 복잡한 인지 과정이 작용하는 지식습득의 기본적인 인지 기능이다. 이러한 읽기 과정에 백색 소음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를 정보처리적 접근 즉,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 관한 본질을 더 자세하게 규명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동안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온 소음을 교육적으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음이 읽기를 포함한 인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정보처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도록 간섭을 일으키는 것과 주의를 분산시켜 해당 정보에 주의집중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읽기의 정보처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 작업기억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중다저장 모델을 기반으로 읽기 이해과정을 기술하였다. 특히 소음은 간섭과 방해 또는 주의산만을 일으켜 작업기억이 인지적 과부하를 일으키고, 그로 인한 정보처리의 비효율성을 가져와 궁극적으로 인지 수행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옴을 설명하였다. 반면에 백색 소음은 주변의 잡다한 소음을 차폐시켜 이러한 간섭이나 주의산만을 상쇄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소음 또는 백색 소음과 관련된 기존의 여러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고, 이런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둘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셋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수준에 따른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넷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읽기 영역별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J시 소재 J중학교 3학년 9개 학급 중 참여를 희망하는 4개의 학급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J중학교는 J시에서 학군이 상대적으로 좋은 편에 속하며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국어 과목 성적이 중위권에 대부분 분포된 특징을 보이며 거의 모든 학생이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경향이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은 좋은 면학 분위기에 관심이 많아서 주의집중을 높일 수 있는 학습 환경과 성적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백색 소음은 주변에서 들리는 불규칙한 소음을 일정한 소리로 차폐하는 원리를 충족하는 소리를 사용하였다. 읽기 능력 검사는 내용 및 평가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주관하여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 3학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변용하여 이용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건1 집단(일반교실 환경)과 조건2 집단(백색 소음 환경)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에 동일한 읽기 능력 검사를 시행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를 SPSS 23.0 한글판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읽기 능력 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실 환경 학생들의 읽기 능력 검사 점수의 평균보다 백색 소음이 제공되는 집단의 평균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두 집단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백색 소음 집단이 일반교실 환경 집단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백색 소음이 중학생들의 읽기 수행 능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소음과 백색 소음이 미치는 영향은 중학생들에게 나타나지 않았음을 뜻한다. 둘째, 성별에 따른 읽기 능력 검사 수행 차이에서는 남학생 집단의 경우,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여학생 집단도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 분석에서는 백색 소음 집단이 더 우수한 경향이었다. 셋째, 중학생의 상위 수준과 하위 수준별 읽기 능력 검사 수행 차이를 봤을 때, 상위 수준 집단 내에서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위 수준 집단 내에서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에서는 백색 소음 집단에서 좀 더 우수한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중학생의 읽기 영역별 읽기 수행 차이에서,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읽기 지식 등 네 영역 모두에서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 분석에서는 백색 소음 환경 집단에서 다소 우수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백색 소음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집단 간의 효과 크기를 분석하여 보았을 때, 일부에서는 효과 크기가 백색 소음 조건 집단에서 일반소음 조건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하였고,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인지적 관점의 연구가 앞으로 더 많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읽기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 관련 물리적 학습환경에 관한 교육적 함의는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생 중심 맞춤형 교수·학습 공간의 조성을 계획할 때, 인지 수행에 적절한 소음을 고려한 학교 교실이나 학교 건물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비대면 수업과 같은 방송 장비 측면에서 교실에서의 마이크 활용 등도 적절한 수준의 소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발달 수준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제와 실험 조건 등을 조성하여 많은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일반적으로 소음이 인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일부 소음은 불면증을 극복하고 숙면 또는 더 빨리 잠들 수 있도록 하거나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데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음이 알려지면서 백색 소음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백색 소음이 주변 잡음들을 차단하거나 억제하여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어 인간행동을 변화시키거나, 주의를 집중하게 하여 인지 수행을 증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후로 최근에는 학교 교육 영역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여 교육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많은 시도가 있었다. 예컨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이나 인성 함양 같은 행동 변화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과제들의 수행 증진을 위하여 백색 소음을 활용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 중 하나가 바로 읽기 또는 읽기 이해의 증진이다. 읽기는 적어도 지각, 언어, 기억, 사고, 지능 등이 관련된 복잡한 정보처리 과정이다. 읽기는 문자와 단어들을 각 음소에 맞게 소리를 확인하고, 변별하는 기초적인 읽기 기능과 단어의 의미를 토대로 문장을 해석하고, 이해하며 맥락을 활용하여 글쓴이의 의도를 추론하는 복잡한 인지 과정이 작용하는 지식습득의 기본적인 인지 기능이다. 이러한 읽기 과정에 백색 소음이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가를 정보처리적 접근 즉, 인지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것은 인간의 인지 과정에 관한 본질을 더 자세하게 규명하는 일뿐만 아니라, 그동안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온 소음을 교육적으로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소음이 읽기를 포함한 인간 행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치는 것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볼 수 있다. 정보처리를 효율적으로 하지 못하도록 간섭을 일으키는 것과 주의를 분산시켜 해당 정보에 주의집중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 읽기의 정보처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이론적 배경에서 작업기억을 중심으로 설명하는 중다저장 모델을 기반으로 읽기 이해과정을 기술하였다. 특히 소음은 간섭과 방해 또는 주의산만을 일으켜 작업기억이 인지적 과부하를 일으키고, 그로 인한 정보처리의 비효율성을 가져와 궁극적으로 인지 수행에 부정적 효과를 가져옴을 설명하였다. 반면에 백색 소음은 주변의 잡다한 소음을 차폐시켜 이러한 간섭이나 주의산만을 상쇄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긍정적 효과가 있음을 설명하였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기반으로 소음 또는 백색 소음과 관련된 기존의 여러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고, 이런 선행 연구의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첫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둘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셋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수준에 따른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넷째, 소음 조건에 따라 중학생의 읽기 영역별 읽기 수행 차이가 있는가? 이러한 연구 문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기 위해서 J시 소재 J중학교 3학년 9개 학급 중 참여를 희망하는 4개의 학급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J중학교는 J시에서 학군이 상대적으로 좋은 편에 속하며 학부모들이 자녀 교육에 대한 열의가 매우 높은 편에 속한다. 본 연구에 참여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평균적으로 국어 과목 성적이 중위권에 대부분 분포된 특징을 보이며 거의 모든 학생이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경향이다. 따라서 학부모와 학생은 좋은 면학 분위기에 관심이 많아서 주의집중을 높일 수 있는 학습 환경과 성적에 매우 민감한 편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백색 소음은 주변에서 들리는 불규칙한 소음을 일정한 소리로 차폐하는 원리를 충족하는 소리를 사용하였다. 읽기 능력 검사는 내용 및 평가의 타당성을 입증하기 위해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에서 주관하여 실시하고 있는 중학교 3학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평가”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변용하여 이용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조건1 집단(일반교실 환경)과 조건2 집단(백색 소음 환경)의 두 집단으로 나누어 각 집단에 동일한 읽기 능력 검사를 시행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를 SPSS 23.0 한글판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여기서 얻어진 자료를 바탕으로 읽기 능력 검사 점수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교실 환경 학생들의 읽기 능력 검사 점수의 평균보다 백색 소음이 제공되는 집단의 평균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두 집단의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하지만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백색 소음 집단이 일반교실 환경 집단보다 더 효과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백색 소음이 중학생들의 읽기 수행 능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반소음과 백색 소음이 미치는 영향은 중학생들에게 나타나지 않았음을 뜻한다. 둘째, 성별에 따른 읽기 능력 검사 수행 차이에서는 남학생 집단의 경우,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여학생 집단도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 역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 분석에서는 백색 소음 집단이 더 우수한 경향이었다. 셋째, 중학생의 상위 수준과 하위 수준별 읽기 능력 검사 수행 차이를 봤을 때, 상위 수준 집단 내에서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위 수준 집단 내에서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도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에서는 백색 소음 집단에서 좀 더 우수한 경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넷째, 중학생의 읽기 영역별 읽기 수행 차이에서,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읽기 지식 등 네 영역 모두에서 일반교실 환경 집단과 백색 소음 집단 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만 두 집단 간의 효과 크기 분석에서는 백색 소음 환경 집단에서 다소 우수한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백색 소음의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집단 간의 효과 크기를 분석하여 보았을 때, 일부에서는 효과 크기가 백색 소음 조건 집단에서 일반소음 조건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에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하였고, 정확한 이해를 위해서는 인지적 관점의 연구가 앞으로 더 많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를 통해서 읽기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과 관련 물리적 학습환경에 관한 교육적 함의는 미래형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학생 중심 맞춤형 교수·학습 공간의 조성을 계획할 때, 인지 수행에 적절한 소음을 고려한 학교 교실이나 학교 건물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겨진다. 또한, 비대면 수업과 같은 방송 장비 측면에서 교실에서의 마이크 활용 등도 적절한 수준의 소리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는 것은 경계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도 다양한 발달 수준의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과제와 실험 조건 등을 조성하여 많은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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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정미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박영민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ⅷ, 95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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