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생태학은 교과를 지도하는 상황을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하는 생태학적 은유를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고,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교실 연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교육은 수학 수업을 둘러싼 여러 요소들의 상호작용의 총합으로 전체론적-유기체적 관점을 통하여 상생의 관계를 모색하고 지향한다. 또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은 학생이 처한 사회의 삶의 맥락을 바탕으로 교실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상생의 추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는 교실 안의 여러 구성 요소들에 대한 미시적 분석과 함께 여러 요소간의 상호 관계 및 교실을 둘러싼 체계에 대한 거시적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 교실을 구성하는 다수의 상호작용 체계와 학생을 포함한 환경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다. 따라서 수학 교실생태학은 역동적이고 다변적인 교실 환경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요소들의 역학적 관계를 고려하고, 수학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의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교실생태학은 교과를 지도하는 상황을 하나의 유기체로 파악하는 생태학적 은유를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의 방향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이를 위해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고,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교실 연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교육은 수학 수업을 둘러싼 여러 요소들의 상호작용의 총합으로 전체론적-유기체적 관점을 통하여 상생의 관계를 모색하고 지향한다. 또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은 학생이 처한 사회의 삶의 맥락을 바탕으로 교실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에 의한 상생의 추구를 그 목적으로 한다.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는 교실 안의 여러 구성 요소들에 대한 미시적 분석과 함께 여러 요소간의 상호 관계 및 교실을 둘러싼 체계에 대한 거시적 분석이 가능하며, 이를 바탕으로 수학 교실을 구성하는 다수의 상호작용 체계와 학생을 포함한 환경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한다. 따라서 수학 교실생태학은 역동적이고 다변적인 교실 환경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요소들의 역학적 관계를 고려하고, 수학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의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This paper provides an outline of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he classroom ecology. Ecology is the subject that concentrates on the relations of human and environment. As mathematics education consists of many factors, it is natural that mathematics education should be interest in the perspectiv...
This paper provides an outline of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he classroom ecology. Ecology is the subject that concentrates on the relations of human and environment. As mathematics education consists of many factors, it is natural that mathematics education should be interest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This paper examines the meaning of ecology and classroom ec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And it provides the directions of ecological mathematics education. In special, I set the frame of mathematics classroom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The ecological structure divides microsystem(teacher, student, content), mesosysten(relations of microsystems), exosystem(school), and macrosystem(the obj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Lastly, I suggest the ways of mathematical learning and research of classroom ec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we should focus the improvement of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we must search for the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the ares of research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classroom. Therefore, we should be interested in the classroom environments as well as teaching methods, contents based on the ecology classroom in mathematics education.
This paper provides an outline of mathematics education based on the classroom ecology. Ecology is the subject that concentrates on the relations of human and environment. As mathematics education consists of many factors, it is natural that mathematics education should be interest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This paper examines the meaning of ecology and classroom ec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And it provides the directions of ecological mathematics education. In special, I set the frame of mathematics classroom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The ecological structure divides microsystem(teacher, student, content), mesosysten(relations of microsystems), exosystem(school), and macrosystem(the objects of mathematics education). Lastly, I suggest the ways of mathematical learning and research of classroom ec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For we should focus the improvement of students' mathematical ability, we must search for the various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and the ares of research in the perspective of ecology classroom. Therefore, we should be interested in the classroom environments as well as teaching methods, contents based on the ecology classroom in mathematics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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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교실 생태학적 관점을 고려한 교육은 여러 가지 면에서 전통적인 접근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백순근, 2002). 교실생태학적 관점을 고려한 수업은 학생이 실제적 상황에서 접하는 현실 과제를 바탕으로 개인적, 사회적 맥락에 따라 자기주도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교실 연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에 대하여 알아보고,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찾고, 이들 체계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업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러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 의한 수학교육의 방향 탐색은 교실생태학적 관 점에서 교실을 구성하는 요소들의 상호작용 체계와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활동을 통하여 스스로 현실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수학 교실생태학은 교실에 대한 원자론적 분석에서 벗어나, 교실 구성 요소들의 본질적 의미가 표출되고 공유되는 역동적인 공간에서 일어나는 수업에 대한 진 정한 이해를 목적으로 한다. 종전의 교실 분석에 대한 연구들이 교실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학생들의 행동과 사고에 초점을 둔 것에 비해, 교실생태학은 수학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방안으로 미시체계를 포함한 더 큰 체계와 맥락을 고려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김혜숙, 2006).
수학 교실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의 체계는 역동적이고 다변적인 교실 환경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 한 요소들의 역학적 관계를 고려할 틀과 수학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의 관점을 제공한다. 즉, 교실생태학의 체계는 수학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행동의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일반화할 뿐만 아니라, 교실 밖 의 다양한 맥락과의 관계를 고려함으로써 학생들의 의 미가 형성되는 역동적 상황으로서 교실 수업을 인식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수학 수업을 둘러싼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고, 다양한 요소의 상호 작용을 중시하는 면에서 수학 교수학습의 상황을 하나의 유기체로 간주하는 것이 수학 교실생태학이다. 이 논문에서는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먼저, 수학교육에서 생소한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라고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목표는 학생 들이 생태학적 맥락의 실제로부터 발견되는 수학 지식 을 중시하고, 수학 지식의 탐구 과정을 통해 사고 능 력을 기름으로써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데 치중하도록 요구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의 질적 변화를 꾀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의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에 대하여 알아보고,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찾고, 이들 체계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가설 설정
둘째,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의 목표를 정립해야 한다.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교육의 목 표는 학생의 삶에서 수학이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인가를 고려하는 데에서 찾을 수 있다.
제안 방법
먼저, 수학교육에서 생소한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교실 연구의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논문에서는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에 대해 고찰해 보았다. 먼저, 수학교육에서 생소한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실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설정하였다.
여기서 심층생태 학은 전체를 구성하는 부분들의 상호 의존적인 관계에 만 초점을 두는 총체적 세계관(holistic worldview)을 넘어선다. 시계를 예로 들면, 시계를 구성하는 각 부분의 기능과 상호 의존성뿐만 아니라, 시계를 만드는 재 료는 무엇인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시계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등을 탐구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하여 생태학적 아이디어를 수학 교실에 적용할 수 있는 ‘교실생태학’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수학교육의 질적 변화를 꾀하기 위한 한 가지 방안으로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의 방향을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생태학과 교실생태학에 대하여 알아보고,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체계를 찾고, 이들 체계를 분석해 보기로 한다. 마지막으로 교실생태학적 관점에서 수업 연구의 방향에 대하여 알아보기로 한다.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교실 체계는 교실 안의 여러 구성 요소들에 대한 미시적 분석과 함께 여러 요소 간의 상호 관계 및 교실을 둘러싼 체계에 대한 거시적 분석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학 교실 체계는 다수의 상호 작용 체계를 고려하여 미시체계, 중간체 계, 외체계, 거시체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이러한 수학 교실에 대한 생태학적 관점의 체계는 역동적이고 다변적인 교실 환경과 그 안에서 일어나는 여러 요소들의 역학적 관계를 고려하고, 수학 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의 관점을 제공할 수 있다.
성능/효과
둘째, 교수와 학습은 끊임없는 상호작용의 과정임을 강조해야 한다. 전통적인 관점이 교수․학습을 인과 관계로 다루었던 것에 비해, 교실생태학에서는 교수와 학습을 상호 영향을 주는 보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 로 인식해야 한다.
둘째, 교실을 구성하는 중간체계의 요소로 미시체계의 요소인 학생, 교사, 교육 내용 간의 상호 연결성을 들 수 있다. 수학 교실에서 중간체계는 수학 교실을 구성하는 학생, 교사, 교육 내용간의 상호 관계로 이루어진다.
셋째,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교육을 구현하기 위하여 학생 개개인이 경쟁자의 관계에 있는 개별 학습을 벗어나, 개인의 특성과 적성 및 능력을 고려하면서 서로가 상생하는 협력학습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태학적 관점을 구현할 수 있는 교수 방법으로 학생들이 처한 맥락 속에서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중심으로 공동체적 활동이 바탕을 이루는 프로젝트(project) 학습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넷째,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교육에서는 관점의 특성을 밝힐 수 있는 연구 방법을 선정해야 한다. 특히 생태학적 관점의 연구는 연구의 다원성을 지향해야 한다(박인기, 2003).
즉, 교실생태학의 체계는 수학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과 행동의 패턴을 이해하고 이를 일반화할 뿐만 아니라, 교실 밖 의 다양한 맥락과의 관계를 고려함으로써 학생들의 의 미가 형성되는 역동적 상황으로서 교실 수업을 인식할 수 있는 바탕이 될 것이다. 또한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 교실에 대한 체계 이해를 통하여 교실 수업에 대 한 양적 접근방법이 아닌, 질적 접근방법을 통해 수업 의 이해, 그리고 수업 개선을 위한 전략들을 총체적으로 탐색해 볼 수 있는 연구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한편, 교실생태학이 본질적으로 인간과 인간과의 유기적인 관계를 중시하면서 상생과 공존의 관심을 두기 때문에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수학교육은 수학 교실을 구성하는 다수의 상호작용 체계를 고려하고, 학생을 포함한 환경의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의 생태학적 맥락 속에서 수학의 학습 내용을 추출하고, 학생이 처한 환경과 맥락의 문제를 탐구해 가는 통합적 주제 중심의 학습 내용과 방법에 대한 탐색과 연구가 필요하다. 덧붙여 교실생태학적 관점에 적합한 수학교육학의 연구 체계를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전통적인 관점이 교수․학습을 인과 관계로 다루었던 것에 비해, 교실생태학에서는 교수와 학습을 상호 영향을 주는 보완적이고 연속적인 과정으 로 인식해야 한다. 셋째, 교실생태학적 연구는 학교와 교실 안에서 뿐만 아니라, 이들이 상호작용하는 다른 맥락들, 특히 가족, 지역 사회, 문화, 그리고 사회 경제 적 체계의 영향 안에서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고 려해야 한다. 넷째, 교실생태학적 관점의 연구는 학교와 교실에 대한 중요한 자료로서 행위자, 교사들, 학생들, 교육행정가들, 학부모들, 그리고 기타 교육관련 종 사자 등의 태도와 인식을 다루어야 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그림 1>에서 제시한 교실생태학의 체계를 근간으로 다음과 같은 수학과 교실 수업 분석 을 위한 탐구 및 연구의 영역을 설정할 수 있다. 이 러한 연구 영역은 교실생태학 체계의 핵심인 구성 요소에 대한 의미와 역할 제고, 교실생태학에 따른 교육 목표, 방법, 연구 및 학문적 구조 탐색으로 구성되며,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교육 연구의 방향 설 정과 수학 교실의 이해를 위한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할 것이다.
덧붙여 교실생태학적 관점에 적합한 수학교육학의 연구 체계를 설정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것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수학 교실의 이해를 위한 연구의 가능성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따라 서 생태학적 관점에서 교사, 학생, 교육 내용과 같은 수학 교과의 수업 활동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들에 대한 미시체계의 의미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미시체계 간의 의미 있는 상호작용의 패턴을 추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수학 교실에서 요소들의 상호 작용의 메카니즘 안에서 학생들의 학습 과정과 패턴을 분석하고, 수학 학습이 개개인의 환경과 맥락 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수업 운영의 담화 패턴을 추출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생태학적 관점에 의한 수학 교실에서는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의 의사소통의 내용과 패턴에서 어떤 특징이 있는가와 그러한 특징이 수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고찰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의 특징은 어떻게 되는가?
수학 학습에 대한 관점은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여 재생산’한다는 심리측정학 관점에서, ‘학생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구성주의 관점으로 변화되어 왔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의 특징은 지식을 구성하는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며, 새로운 학습 활동은 학생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구성주의 관점에서 학습 내용은 보다 현실적이고 실제적인 활동 을 수반하며, 학생 활동은 학생 상호간이나 전체 학급토의와 같은 구성원들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진다(김종석, 김정겸, 2002).
수학 학습에 대한 관점은 어떻게 변화했는가?
수학 학습에 대한 관점은 ‘지식이나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하여 재생산’한다는 심리측정학 관점에서, ‘학생 스스로가 지식을 구성해 가는 과정’을 중시하는 구성주의 관점으로 변화되어 왔다. 구성주의 관점에서 수업의 특징은 지식을 구성하는 학생의 자기주도적인 능동적 역할을 강조하며, 새로운 학습 활동은 학생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개개인의 학습과 지식의 구성에 초점을 둔 예는?
이와 같이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중시하는 구성주의뿐만이 아니라, 사회적이고 문화적인 관점을 중시하는 상징적 상호작용주의(symbolic interactionism), 학생들의 수학 활동에서 특수하게 나타나는 사회수학적 규범(sociomathematical norms)을 다루는 관점도 궁극적으로는 개개인의 학습과 지식의 구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Bauersfeld의 상호작용주의는 교실소문화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었으며 (Cobb, Perlwitz & Underwood, 1996), 사회수학적 규범을 다루는 관점에서는 학생들이 수학적 신념과 성향을 개발해 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고, 사회적 규범들이 어떻게 수학적 논쟁에 기여하고 학생들의 학습에 영향을 주는가를 설명한다(Yackel & Cobb, 1996). 또한 Vygotsky와 활동이론자의 관심사도 사회적 상호작용 과 문화적으로 조직된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심리적인 발달에 어떤 영향에 끼치는가에 관심을 두고 있다 (Cobb & Bauersfeld,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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