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본 연구의 목적은 서사 이해를 통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표현적 글쓰기는 자신의 삶 속 의미 있는 경험과 경험에 대한 생각, 느낌 등을 표현함으로써 자기를 이해하는 글쓰기이다. 의미 있는 표현적 글쓰기가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자신의 경험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경험의 해석을 통한 의미 발견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표현적 글쓰기가 단순히 학습자에게 있었던 일을 나열하거나 감정의 표출에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의 표현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적 글쓰기 지도를 위한 방안으로 서사를 제안하고 서사 이해를 통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절차를 구안하였다. 또한 구안한 지도 프로그램이 학습자들의 표현적 글쓰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먼저 표현적 글쓰기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표현적 글쓰기의 표현 주체가 글을 쓰는 주체이며 표현적 글쓰기의 목적이 자기 이해에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표현적 글쓰기가 필자의 경험이 글의 중심에 놓인다는 점, 표현적 글쓰기의 특성을 필자의 ...
저자 | 임다은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이경화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ⅶ, 87 |
키워드 | 표현적 글쓰기 자기 표현적 글쓰기 서사 이해 자기 표현 자기 이해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4985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