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사 이해를 통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Expressive Writing through Narrative Understanding 원문보기


임다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서사 이해를 통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표현적 글쓰기는 자신의 삶 속 의미 있는 경험과 경험에 대한 생각, 느낌 등을 표현함으로써 자기를 이해하는 글쓰기이다. 의미 있는 표현적 글쓰기가 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자신의 경험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경험의 해석을 통한 의미 발견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표현적 글쓰기가 단순히 학습자에게 있었던 일을 나열하거나 감정의 표출에 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학습자의 표현적 글쓰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표현적 글쓰기 지도를 위한 방안으로 서사를 제안하고 서사 이해를 통한 표현적 글쓰기 지도 절차를 구안하였다. 또한 구안한 지도 프로그램이 학습자들의 표현적 글쓰기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먼저 표현적 글쓰기의 개념과 특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표현적 글쓰기의 표현 주체가 글을 쓰는 주체이며 표현적 글쓰기의 목적이 자기 이해에 있음을 밝혔다. 그리고 표현적 글쓰기가 필자의 경험이 글의 중심에 놓인다는 점, 표현적 글쓰기의 특성을 필자의 ...

주제어

#표현적 글쓰기 자기 표현적 글쓰기 서사 이해 자기 표현 자기 이해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다은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ⅶ, 87
키워드 표현적 글쓰기 자기 표현적 글쓰기 서사 이해 자기 표현 자기 이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4985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