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Digital Picture Book Making Activities Using Tablet PCs on Children's Drawing Representation Ability and Social-Emotional Compet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각의 하위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태블릿 PC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C시에 소재한 L유치원 만 5세 과정에 재원중인 A반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B반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2주에 한 권의 그림책을 기준으로 12주 동안 총 6권의 그림책 내용을 바탕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7월 4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지성애(2001)가 개발한 ‘유아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이은정(2015)이 개발한 ‘유아 사회정서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
본 연구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각의 하위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태블릿 PC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C시에 소재한 L유치원 만 5세 과정에 재원중인 A반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B반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2주에 한 권의 그림책을 기준으로 12주 동안 총 6권의 그림책 내용을 바탕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7월 4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지성애(2001)가 개발한 ‘유아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이은정(2015)이 개발한 ‘유아 사회정서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도를 확인하기 위해 5%, 1%, 0.1%의 유의수준에서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61.36,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기본 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36.6,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자아개념, 정서조절, 규범인식, 정서인식 및 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태블릿 PC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다채롭게 표상하고, 소집단의 또래와 토의하고, 도움을 주고 받고, 협력하는 과정을 거쳐 디지털 그림책을 완성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그리기표상능력을 유의하게 증진할 수 있으며, 협동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규칙을 지키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사회정서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과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하며, 각각의 하위영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태블릿 PC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충청남도 C시에 소재한 L유치원 만 5세 과정에 재원중인 A반 유아 20명을 실험집단으로, B반 유아 20명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2주에 한 권의 그림책을 기준으로 12주 동안 총 6권의 그림책 내용을 바탕으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실시하였으며 실험처치는 2022년 7월 4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실시하였다.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지성애(2001)가 개발한 ‘유아 그리기표상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검사 도구로는 이은정(2015)이 개발한 ‘유아 사회정서능력 검사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에 대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두 집단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Analysis of Covariance: ANC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도를 확인하기 위해 5%, 1%, 0.1%의 유의수준에서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61.36,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기본 도형과 선의 병합, 다양한 색채, 세부적 묘사, 조화로운 구성, 다양한 형체, 주제 관련 표상, 표상의 창의성, 그림의 완성, 표상과 언어의 연계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태블릿 PC를 활용한 디지털 그림책 만들기 활동은 유아의 사회정서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F=36.6, p<.001). 하위영역별로 살펴보면 자아개념, 정서조절, 규범인식, 정서인식 및 표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그림책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자신의 생각과 이야기를 태블릿 PC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다채롭게 표상하고, 소집단의 또래와 토의하고, 도움을 주고 받고, 협력하는 과정을 거쳐 디지털 그림책을 완성하고 공유하는 과정을 통해 그리기표상능력을 유의하게 증진할 수 있으며, 협동 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규칙을 지키며 공동의 목표를 달성함으로써 사회정서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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