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는 초등 실과 교육과정 내 정보 교과 유관 성취기준들을 정보 교과 역량과 영역에 의거하여 관련성을 분류하였다. 그 결과를 통해 현장 교사들이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수업을 구상하는 데 기준을 세우는 역할을 하고자 한다. 초등 실과 교육과정과 내용체계를 알아보고,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관련성을 파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 실과 내 정보 교과 유관 성취 기준을 발췌하고 분석하였다. 초등 정보 교육 전문가들로부터 합의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초등 실과 내 정보 교과 유관 성취기준과 정보 교과 역량, 교과 영역 간 관련성을 도출하고 체계화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과정을 거쳐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 실과 성취기준과 정보 교과 역량의 달성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성취기준의 대부분이 ‘컴퓨팅 사고력’ 역량과 ‘디지털 문화 소양’ 역량의 달성 ...
저자 | 범상윤 |
---|---|
학위수여기관 |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컴퓨터교육 |
지도교수 | 정영식 |
발행연도 | 2023 |
총페이지 | 131 |
키워드 | 정보교육 초등 실과 초등 실과 교육과정 정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정보과 성취기준 초등 정보 교육 교육과정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5048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