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수학불안 척도의 연구 동향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국내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수학불안 척도는 무엇이며, 각 척도에서는 어떤 영역을 측정하고 있는지, 연도별, 대상별 수학불안 척도 연구동향은 어떠한지, 끝으로 각 수학불안 척도별 연구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1990년부터 최근 2022년 상반기까지 약 30여년에 걸쳐 개발된 청소년 수학불안 척도에 대한 연구물을 선별하였으며, 여기서 사용된 총 12개의 수학불안 척도를 추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학불안 척도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총 82개의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 경향과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수학불안 척도는 총 12개이며, 측정영역은 ‘인지 및 정서 요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과목요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학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척도 개발 시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인지 및 정서 요인, 과목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도별, 대상별 수학불안 척도의 연구동향을 살펴본 결과, 1990년 이전에는 해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이후 국내 연구자에 의해 본격적인 척도 개발이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대상별 분석 결과, 고등학생 대상의 척도 개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활용한 실증분석의 경우 중학생 대상의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수학불안 척도별 연구결과 각 척도를 활용해 수학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부분 성취압력이나 부모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수학불안 척도의 연구 동향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국내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수학불안 척도는 무엇이며, 각 척도에서는 어떤 영역을 측정하고 있는지, 연도별, 대상별 수학불안 척도 연구동향은 어떠한지, 끝으로 각 수학불안 척도별 연구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1990년부터 최근 2022년 상반기까지 약 30여년에 걸쳐 개발된 청소년 수학불안 척도에 대한 연구물을 선별하였으며, 여기서 사용된 총 12개의 수학불안 척도를 추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학불안 척도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총 82개의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 경향과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수학불안 척도는 총 12개이며, 측정영역은 ‘인지 및 정서 요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과목요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학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척도 개발 시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인지 및 정서 요인, 과목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도별, 대상별 수학불안 척도의 연구동향을 살펴본 결과, 1990년 이전에는 해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이후 국내 연구자에 의해 본격적인 척도 개발이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대상별 분석 결과, 고등학생 대상의 척도 개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활용한 실증분석의 경우 중학생 대상의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수학불안 척도별 연구결과 각 척도를 활용해 수학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부분 성취압력이나 부모의 수학적 태도, 학습동기, 시험 불안, 시험 등이 수학불안을 높이는 요소로 나타났고, 반대로 부모의지지, 흥미나 관심, 용기, 자신감 등이 수학불안을 낮추는 요소라는 결과를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수학불안 척도 연구에 있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수학불안 척도의 연구 동향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국내 연구에서 주로 사용되는 수학불안 척도는 무엇이며, 각 척도에서는 어떤 영역을 측정하고 있는지, 연도별, 대상별 수학불안 척도 연구동향은 어떠한지, 끝으로 각 수학불안 척도별 연구 결과는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1990년부터 최근 2022년 상반기까지 약 30여년에 걸쳐 개발된 청소년 수학불안 척도에 대한 연구물을 선별하였으며, 여기서 사용된 총 12개의 수학불안 척도를 추출하였다. 또한, 이러한 수학불안 척도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총 82개의 연구를 대상으로 연구 경향과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국내 연구에서 사용된 주요 수학불안 척도는 총 12개이며, 측정영역은 ‘인지 및 정서 요인’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과목요인’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수학불안을 측정하기 위해 척도 개발 시에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인지 및 정서 요인, 과목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연도별, 대상별 수학불안 척도의 연구동향을 살펴본 결과, 1990년 이전에는 해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를 주로 사용하였으며, 이후 국내 연구자에 의해 본격적인 척도 개발이 이루어졌다. 다음으로 대상별 분석 결과, 고등학생 대상의 척도 개발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활용한 실증분석의 경우 중학생 대상의 연구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각 수학불안 척도별 연구결과 각 척도를 활용해 수학불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는 연구가 이루어졌다. 대부분 성취압력이나 부모의 수학적 태도, 학습동기, 시험 불안, 시험 등이 수학불안을 높이는 요소로 나타났고, 반대로 부모의지지, 흥미나 관심, 용기, 자신감 등이 수학불안을 낮추는 요소라는 결과를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수학불안 척도 연구에 있어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