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사회 학생역량과 교육내용에 대한 전북지역 초등교사의 인식 :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하여
Elementary school teachers' recognition of future society Student Competencies and Educational contents : Analysis of Semantic Network 원문보기


최미정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교육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의미연결망 분석을 통해 초등교사의 미래예측과 미래사회를 살아갈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에 대한 개념의 일반적인 특징과 개념들 사이의 의미관계를 알아보고, 미래사회 준비를 위한 학습내용에 대한 초등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연구결과를 통해 초등교사들에게 교육에 있어 미래사회 인식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미래를 살아갈 학생들을 위한 교사 역할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하는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미래사회의 특징은 무엇인가?
둘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학생의 역량은 무엇인가?
셋째, 교사들이 인식하는 미래사회 대비를 위한 학습내용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미래사회의 예측과 미래교육에 관한 인식구조를 탐색하기 위해 현재 재직 중인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작성하는 개방형 질문 3문항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

주제어

#미래사회 역량 학습내용 국가 의미연결망 분석 

학위논문 정보

저자 최미정
학위수여기관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교육심리)
지도교수 임선아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58 p.
키워드 미래사회 역량 학습내용 국가 의미연결망 분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585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