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나는 잘 살고 있는가?’, ‘어떻게 해야 보다 잘,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어떻게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앱을 활용한 셀프 라이프코칭 활동이 개인들의 웰니스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한국의 30∼60대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용으로 개발한 셀프 라이프코칭 앱을 활용하도록 한 뒤, 그 활동이 웰니스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모집한 36명의 참여자를 각각 실험집단1, 실험집단2,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정 하였고,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개발한 연구용 앱을 활용해 4주간 셀프 라이프코칭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는 실험처치 중 연구자의 주간 피드백 유무에 따라 구분하였다. 종속변인으로서 사전, 사후, 추후 시점에 대해 노동자를 위한 웰니스 지수(WIW)와 한국형 웰니스 척도(KWS)를 측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활동 실시 사전, 사후, 추후의 시점과 집단 간(전체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두 개의 종속변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활동에 따른 웰니스 증진 효과의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자의 주간 피드백 유무의 차이에 따른 실험처치 효과의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 시간에 따른 웰니스(KWS) 증진 효과는 전체 실험집단 및 실험집단1, 실험집단2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다섯 시기에 측정된 검사에 대한 ...
본 연구는 ‘나는 잘 살고 있는가?’, ‘어떻게 해야 보다 잘,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어떻게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앱을 활용한 셀프 라이프코칭 활동이 개인들의 웰니스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한국의 30∼60대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용으로 개발한 셀프 라이프코칭 앱을 활용하도록 한 뒤, 그 활동이 웰니스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모집한 36명의 참여자를 각각 실험집단1, 실험집단2,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정 하였고,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개발한 연구용 앱을 활용해 4주간 셀프 라이프코칭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는 실험처치 중 연구자의 주간 피드백 유무에 따라 구분하였다. 종속변인으로서 사전, 사후, 추후 시점에 대해 노동자를 위한 웰니스 지수(WIW)와 한국형 웰니스 척도(KWS)를 측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활동 실시 사전, 사후, 추후의 시점과 집단 간(전체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두 개의 종속변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활동에 따른 웰니스 증진 효과의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자의 주간 피드백 유무의 차이에 따른 실험처치 효과의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 시간에 따른 웰니스(KWS) 증진 효과는 전체 실험집단 및 실험집단1, 실험집단2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다섯 시기에 측정된 검사에 대한 다항식 추세분석 결과, 실험처치가 웰니스(KWS)에 미치는 효과가 선형적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참여자에 대한 참여의견 조사 결과, 이번 연구에서 제안한 ‘앱을 활용한 셀프 라이프코칭’ 활동에 대해 ‘다소 도움된다’ 또는 ‘매우 도움된다’고 응답한 인원이 84.2%로, 대다수의 참여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앱이 있다면 얼마나 자주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조사하였을 때, 참여자의 78.9%가 1주 또는 2주에 한번 사용하겠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등에 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나는 잘 살고 있는가?’, ‘어떻게 해야 보다 잘,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어떻게 삶의 방향을 설정할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앱을 활용한 셀프 라이프코칭 활동이 개인들의 웰니스 증진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한국의 30∼60대 성인을 대상으로 연구용으로 개발한 셀프 라이프코칭 앱을 활용하도록 한 뒤, 그 활동이 웰니스 증진에 효과가 있는지 검증하였다.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을 통해 모집한 36명의 참여자를 각각 실험집단1, 실험집단2, 통제집단으로 무선배정 하였고, 실험집단에는 연구자가 개발한 연구용 앱을 활용해 4주간 셀프 라이프코칭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실험집단1과 실험집단2는 실험처치 중 연구자의 주간 피드백 유무에 따라 구분하였다. 종속변인으로서 사전, 사후, 추후 시점에 대해 노동자를 위한 웰니스 지수(WIW)와 한국형 웰니스 척도(KWS)를 측정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활동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 활동 실시 사전, 사후, 추후의 시점과 집단 간(전체 실험집단, 통제집단)의 상호작용 효과를 분석한 결과, 두 개의 종속변인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확인되지 않았으나, 활동에 따른 웰니스 증진 효과의 경향성을 확인하였다. 연구자의 주간 피드백 유무의 차이에 따른 실험처치 효과의 차이는 확인되지 않았다. 반복측정 변량분석 결과, 시간에 따른 웰니스(KWS) 증진 효과는 전체 실험집단 및 실험집단1, 실험집단2에서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했으며, 다섯 시기에 측정된 검사에 대한 다항식 추세분석 결과, 실험처치가 웰니스(KWS)에 미치는 효과가 선형적임을 확인하였다. 실험참여자에 대한 참여의견 조사 결과, 이번 연구에서 제안한 ‘앱을 활용한 셀프 라이프코칭’ 활동에 대해 ‘다소 도움된다’ 또는 ‘매우 도움된다’고 응답한 인원이 84.2%로, 대다수의 참여자가 긍정적으로 평가하였으며, 이러한 앱이 있다면 얼마나 자주 사용할 의향이 있는지 조사하였을 때, 참여자의 78.9%가 1주 또는 2주에 한번 사용하겠다고 응답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한계,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 연구의 활용방안 및 기대효과 등에 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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