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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는 새로운 개념의 1인 교통수단으로 공유 서비스와 접목하여 이동의 편리성, 접근성로 인해 이용량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용량이 증가함에 동시에 관련 교통사고가 급증하여 전동킥보드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전동킥보드는 구조 상 작은 바퀴로 인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전도 단독사고가 대부분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개인형 이동장치 최고속도 하향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현재 국외는 최고속도 기준을 하향 규제하여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동킥보드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주행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며 최고속도를 하향하는 사회적 추세에 따라 속도별 위험요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차주행을 통해 도로환경에 따른 주행특성을 도출하고, 주행위험요인을 속도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주행위험요인은 실험자가 주행 중 위험하다고 판단한 도로환경요소로 설정하였으며, 주행특성에 영향 미치는 정도에 따라 속도별 위험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속도가 높을수록 주행불안정이 발생하며, 정적환경인 노면 관련 요소와 동적환경인 불법주정차, 자전거 및 킥보드 주차와 같은 장애물로 인한 위험요소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전동킥보드의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고속도 하향의 필요성을 검증하였으며 속도 규제뿐만 아니라 주행경로 상 장애물 방지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주행위험요인은 도로환경에 대해 속도별로 제시한 점과, ...
저자 | 권남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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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도시계획학과 교통학 |
지도교수 | 장일준 |
발행연도 | 2023 |
키워드 | 전동킥보드 개인형 이동수단 주행위험요인 주행특성 속도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665820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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