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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속도별 도로환경에 따른 위험요인 분석 연구
Analysis of E-Scooter Risk Factors by Speed Levels on different Roadway Environment 원문보기


권남주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도시계획학과 교통학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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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는 새로운 개념의 1인 교통수단으로 공유 서비스와 접목하여 이동의 편리성, 접근성로 인해 이용량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이용량이 증가함에 동시에 관련 교통사고가 급증하여 전동킥보드 안전 문제가 지속적으로 언급되고 있다. 전동킥보드는 구조 상 작은 바퀴로 인해 주변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아 전도 단독사고가 대부분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개인형 이동장치 최고속도 하향의 필요성을 제기하였으며, 현재 국외는 최고속도 기준을 하향 규제하여 실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동킥보드의 안전한 주행을 위해 주행특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파악하고자 하며 최고속도를 하향하는 사회적 추세에 따라 속도별 위험요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실차주행을 통해 도로환경에 따른 주행특성을 도출하고, 주행위험요인을 속도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주행위험요인은 실험자가 주행 중 위험하다고 판단한 도로환경요소로 설정하였으며, 주행특성에 영향 미치는 정도에 따라 속도별 위험요인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속도가 높을수록 주행불안정이 발생하며, 정적환경인 노면 관련 요소와 동적환경인 불법주정차, 자전거 및 킥보드 주차와 같은 장애물로 인한 위험요소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전동킥보드의 주행안전성 확보를 위해 최고속도 하향의 필요성을 검증하였으며 속도 규제뿐만 아니라 주행경로 상 장애물 방지 필요성을 시사점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한 주행위험요인은 도로환경에 대해 속도별로 제시한 점과, ...

주제어

#전동킥보드 개인형 이동수단 주행위험요인 주행특성 속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남주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시계획학과 교통학
지도교수 장일준
발행연도 2023
키워드 전동킥보드 개인형 이동수단 주행위험요인 주행특성 속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82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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