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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교과융합 기반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Effectiveness Analysis of School Violence Prevention Program Based on Curriculum Convergence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이형순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교육심리 및 상담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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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어 나타나자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법 개정과 사회 전반의 관심과 노력, 그리고 학교 및 관계기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의 빈도와 양상은 만족할 만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동안 교육부와 주요 관계기관에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많은 제도와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시켜 왔다. 하지만 그 적용 대상의 범위가 모호하거나, 지속적인 교육이 아닌 일회성의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로서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을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G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남학생 53명과 여학생 47명을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으로 구분하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급 단위의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개인 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학급 내 타인에 대한 공감을 향상시키고 또래 관계의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두 집단 간 사전 검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시행, 사후 검사, 추수 검사, 4단계를 거쳐 진행했으며 그 검사 결과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평균점수로 ...

주제어

#학교폭력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형순
학위수여기관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심리 및 상담
지도교수 박성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61
키워드 학교폭력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5822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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