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어 나타나자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법 개정과 사회 전반의 관심과 노력, 그리고 학교 및 관계기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의 빈도와 양상은 만족할 만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동안 교육부와 주요 관계기관에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많은 제도와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시켜 왔다. 하지만 그 적용 대상의 범위가 모호하거나, 지속적인 교육이 아닌 일회성의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로서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을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G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남학생 53명과 여학생 47명을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으로 구분하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급 단위의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개인 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학급 내 타인에 대한 공감을 향상시키고 또래 관계의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두 집단 간 사전 검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시행, 사후 검사, 추수 검사, 4단계를 거쳐 진행했으며 그 검사 결과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평균점수로 ...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어 나타나자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법 개정과 사회 전반의 관심과 노력, 그리고 학교 및 관계기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의 빈도와 양상은 만족할 만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동안 교육부와 주요 관계기관에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많은 제도와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시켜 왔다. 하지만 그 적용 대상의 범위가 모호하거나, 지속적인 교육이 아닌 일회성의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로서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을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G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남학생 53명과 여학생 47명을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으로 구분하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급 단위의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개인 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학급 내 타인에 대한 공감을 향상시키고 또래 관계의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두 집단 간 사전 검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시행, 사후 검사, 추수 검사, 4단계를 거쳐 진행했으며 그 검사 결과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평균점수로 공분산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행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추수 검사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행하여 그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세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결과 변화량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가 실행한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모두 바람직한 변화에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지속적인 효과를 보이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사후-추수 검사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는데, 이러한 결과 실험집단이 시기에 따라 점수 차이가 나고, 향상·지속되는 것을 고려할 때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세 영역 모두에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의 학급 단위별 실증 연구를 토대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공감이라는 심리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가지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효과성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학교폭력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어 나타나자 학교폭력에 대한 사회적 대책이 절실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러나 법 개정과 사회 전반의 관심과 노력, 그리고 학교 및 관계기관의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교폭력의 빈도와 양상은 만족할 만큼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동안 교육부와 주요 관계기관에서는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많은 제도와 프로그램을 연구하여 학교 현장에 적용시켜 왔다. 하지만 그 적용 대상의 범위가 모호하거나, 지속적인 교육이 아닌 일회성의 행사에 그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직 교사로서 교과융합을 통한 초등학생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령에 맞는 내용과 형식을 통해 지속적인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해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런 목적을 위해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G초등학교 6학년 4개 학급 100명을 대상으로 남학생 53명과 여학생 47명을 실험집단(50명)과 통제집단(50명)으로 구분하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학급 단위의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들의 개인 내적 변화뿐만 아니라, 학급 내 타인에 대한 공감을 향상시키고 또래 관계의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보이는 것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두 집단 간 사전 검사,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시행, 사후 검사, 추수 검사, 4단계를 거쳐 진행했으며 그 검사 결과를 사전, 사후, 교정된 사후 평균점수로 공분산분석(ANCOVA: Analysis of Covariance)을 실행하여 그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전-사후-추수 검사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s ANOVA)을 실행하여 그 효과의 지속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세 영역에 대한 사전-사후 검증 결과 변화량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가 실행한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모두 바람직한 변화에 효과를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이 지속적인 효과를 보이는가를 확인하기 위해 사전-사후-추수 검사에 대해 반복측정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는데, 이러한 결과 실험집단이 시기에 따라 점수 차이가 나고, 향상·지속되는 것을 고려할 때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은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 세 영역 모두에 지속적인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초등학생의 학교폭력 태도, 공감, 학교생활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초등학교 6학년의 학급 단위별 실증 연구를 토대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함으로써 초등학생들의 공감이라는 심리적인 관점에서 관심을 가지고, 실제 학교 현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교과융합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효과성을 확인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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