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OC환경에서 콘텐츠품질이 성인학습자의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몰입의 매개효과 및 디지털 리터러시의 조절효과 원문보기


조보경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학습이 다시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대규모 공개 강의인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는 전 세계에서 운영되며 회원과 수강신청자의 양적인 성장을 이루었지만 낮은 이수율은 MOOC의 실효성과 관련하여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이며, 학습자의 중도탈락의 이유로 시간 부족, 동기 부족, 상호작용 부족, 학습에 대한 지식 부족, 디지털 기기 활용에 대한 기술 부족 등이 나타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outbreak of COVID-19, online learning began to attract attention again,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a large-scale open lecture, operated around the world and achieved quantitative growth of members and applicants, but the low completion rate is being discussed regarding the effec...

주제어

#MOOC 콘텐츠품질 학습몰입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지속의향 Content Quality Learning Engagement Digital Literacy Learning Persistenc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보경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지도교수 송해덕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iv, 88 p.
키워드 MOOC 콘텐츠품질 학습몰입 디지털 리터러시 학습지속의향 Content Quality Learning Engagement Digital Literacy Learning Persistenc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14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