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대학생의 중도탈락 데이터 분석
Data Analysis of Dropouts of University Students Using Topic Modeling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1, 2021년, pp.88 - 95  

정도헌 (Department of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Duksung Women's University) ,  박주연 (Cha Mirisa College of Liberal Arts, Duksung Women's University)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중도탈락 현상 데이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대학의 학생지원정책을 수립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D대학의 2017~2019년 입학생 데이터를 토픽모델링 LDA(Latent Dirichlet Allocation)를 활용하여 재학생과 제적생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제적생에서 특징있게 나타난 토픽은 '학적'관련하여 '학기등록 1회', '전공'관련하여 '어문계열학과', '학점'관련하여 '학사경고'이고, '대학생활'관련하여 '비교과 프로그램'에 대한 토픽은 나타나지 않았다. 다음으로 '재학생 토픽'과 '제적생 토픽'의 상호 식별 성능을 측정한 결과, SVM(Support Vector Machines)이 가장 우수한 식별 성능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기계학습을 활용한 인공지능 기반의 학생 데이터 분류 기법 연구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provide implications for establishing support policies for students by empirically analyzing data on university students dropouts. To this end, data of students enrolled in D University after 2017 were sampled and collecte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topic modeling(LD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도탈락의 현상을 토픽모델링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고, 중도탈락의 예측 가능성을 탐색하여, 이를 실제적인 대학의 학생지원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써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중도탈락에 대해 대학의 특수성을 반영하여 사례 중심으로 접근함으로써 대학의 구체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재학생과 제적생의 토픽 차이로 ‘학적’에서는 ‘학기등록’, ‘전공’에서는 ‘어문계열학과’, ‘학점’에서는 ‘학사경고’, ‘대학생활’에서는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등이 나타났다.
  • 본 연구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을 통해 실증 데이터를 분석함으로써 교육 분야에서도 정교해진 확률 모델을 적용하여 교육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데서 의의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대학 생활에서 발생하는 더 많은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학생 개인의 다양한 활동 데이터를 통해 중도탈락을 자동 분류하는 연구를 수행하기를 제안한다.
  • 본 연구의 마지막 단계는 재학생과 제적생 두 그룹의 토픽 들을 자동 분류하는 것이다.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 환경의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향후 학생의 실시간 활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중도탈락 가능성이 나타날 때 경고 데이터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토픽모델링을 활용하여 중도탈락 관련 토픽들을 찾고, 학생들의 중도탈락을 예측하는 방법론을 도출하는 것으로, 이를 위한 연구절차는 그림 2 와 같다. 우선 중도탈락 관련 선행연구 분석 후 학생들의 자료를 수집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J. Y. Chung, M. S. Sun, and M. J. Jeong, "An Analysis of Institutional Factors Affecting on College Dropout Rates," Asian Journal of Education, vol. 16, no. 4, pp. 57-76, 2015. 

  2. M. Kang, E. Lee, and E. Lee, "Trends and influencing factors of college student's dropout intention," In Forum for Youth Culture, no. 58, pp. 5-30, 2019. 

  3. C. Park, "Development of Prediction Model to Improve Dropout of Cyber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7, pp. 380-390, 2020. 

  4. S. Lee and L. Park, "Analysis of Correlation between the Characteristics of University Students and Dropou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1, pp. 1185-1210, 2019. 

  5. E. Lee, Y. Song, J. Kim, and S. Oh, "An Exploratory Study on Determinants Predicting the Dropout Rate of 4-year Universities Using Random Forest: Focusing on the Institutional Level Facto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 36, no. 1, pp. 191-219, 2020. 

  6. E. H. Lee and S. Kang, "The Research Trends and Implications of College Dropouts in Korea,"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9, no. 10, pp. 169-199, 2019. 

  7. S. Han, "Exploration of Factors that Affect College Student Drop-out and Resilienc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 18, no. 24, pp. 1369-1391, 2018. 

  8. D. M. Blei, A. Y. Ng, and M. I. Jordan, "Latent dirichlet allocation," The Journal of Machine Learning Research, vol. 3, pp. 993-1022, 2003. 

  9. M. Jin and H. Ko, "Analysis of trends in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using text mi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ol. 3, no. 3, pp. 275-294, 2019. 

  10. J. Chung, Y. Park, and W. Kim, "Social Media Analysis Based on Keyword Related to Educational Policy Using Topic Modeling,"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vol. 19, no. 4, pp. 53-63, 2018. 

  11. D. H. Jeong and H. S. Joo, "Discovering interdisciplinary convergence technologies using content analysis technique based on topic model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vol. 35, no. 3, pp. 77-100, 2018. 

  12. D. H. Jeong and H. S. Joo, "Topical Prescriptive Analytics System for Automatic Recommendation of Convergence Technology," Biotechnology and Bioprocess Engineering, vol. 24, pp. 893-906, 2019. 

  13. Z. Huang, X. Lu, and H. Duan, "Latent treatment pattern discovery for clinical processes," Journal of Medical Systems, vol. 37, no. 9915, 2013. 

  14. D. H. Jeong and M. Song, "Time gap analysis by the topic model-based temporal technique," Journal of Informetrics, vol. 8, no. 3, pp. 776-790, 2014. 

  15. D. M. Mimno, H. M. Wallach, E. M. Talley, M. Leenders, and A. K. McCallum, "Optimizing semantic coherence in topic models," In Proceedings of the Conference on Empirical Methods in Natural Language Processing: EMNLP '11, pp. 262-272, 2011. 

  16. M. P. Muller, G. Tomlinson, T. J. Marrie, P. Tang, A. McGeer, D. E. Low, A. S. Detsky, and W. L. Gold, "Can Routine Laboratory Tests Discriminate between Severe Acute Respiratory Syndrome and Other Causes of Community-Acquired Pneumonia?," Clinical Infectious Diseases, vol. 40, no. 8, pp. 1079-1086, 2005.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