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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범훈 작곡 25현 가야금 협주곡 〈새산조〉·〈경드름〉 연주법 분석 연구 원문보기


김유림 (중앙대학교 대학원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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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작곡가 박범훈의 25현 가야금 협주곡 <새산조>와 <경드름>에 사용된 연주법을 분석하고 그 활용 양상을 고찰한 연구이다. 박범훈 작곡가는 25현 가야금 탄생의 산파 역할을 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에는 25현 가야금에서 추구했던 음악 세계가 잘 나타나 있다. 이런 점에 주목하여 본 논문에서는 <새산조>와 <경드름>에 쓰인 연주법을 현대주법에 초점을 맞춰 활용 양상을 고찰하고, 이를 통해 박범훈 작곡가가 25현 가야금에 담고자 했던 음악 세계를 알아보았다.
제2장에서는 본고의 이론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박범훈의 예술세계를 알아보고 가야금작품을 정리하였다. 박범훈의 가야금작품은 총 7곡이었으며, 중주곡보다 협주곡이 더 많았다. 가야금연주법은 단행본과 사전을 참고하여 전통주법과 현대주법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현대주법은 한손, 왼손, 양손의 세 유형으로 세분되어 전통주법보다 더 다양한 종류가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제3장에서는 <새산조>와 <경드름>에 사용된 연주법을 장단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두 곡 모두 한손주법을 가장 많이 사용하였으며, 왼손주법과 양손주법은 비교적 적게 사용하였다. 한손주법의 경우 전체 9종 주법 중 <새산조>는 9종, <경드름>은 8종이 쓰였다. <새산조>는 화음주법을, <경드름>은 연속뜯기를 많이 사용하였다. 왼손주법의 경우 두 곡 모두 2종 주법이 쓰였고, 그 가운데 단음뜯기를 많이 사용하였다. 양손주법의 경우 전체 8종 주법 중 두 곡 모두 4종이 쓰였는데, <새산조>에서는 동시 화음 집기가, <경드름>에서는 이어뜯기가 가장 많이 사용되었다. 전반적으로 두 곡에 사용된 현대주법이 유사하게 나타났다.
<새산조>와 <경드름>의 현대주법 사용 빈도수는 한손, 양손, 왼손 순으로 높았다. 한손주법은 두 곡 모두에서 매우 높은 사용빈도를 보여주었다. <새산조>에서는 2음 동시집기가 총 298회, <경드름>에서는 3음 이어뜯기가 총 335회 출현하여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왼손주법은 <경드름>에서 더 빈번하게 사용되었다. 두 곡 모두 단음뜯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였는데, <경드름>에서 총 344회 출현하여 <새산조>의 113회보다 더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양손주법은 <새산조>에서 월등히 많이 사용되었으며, 특히 동시 화음 집기는 <새산조>에서 총 88회 사용되어 가장 높은 빈도수를 보였다. 따라서 <새산조>가 2음 동시집기와 동시 화음집기 등 화음주법으로 화음적 요소를 강조한 작품이라면, <경드름>은 이어뜯기로 주제선율을 다양하게 변주한 작품임을 알 수 있다.
<새산조>와 <경드름>은 전통음악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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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resent study analyzes the performance method used in composer Park Beom-hoon's 25-string Gayageum Concerto and and examines its utilization patterns. Since He is considered as the father of the 25-String gayageum, the musical elements pursued by the 25-string gayageum are well represented in ...

주제어

#25현 가야금 연주법 새산조 경드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유림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음악학과 기악전공
지도교수 박혜리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107 p.
키워드 25현 가야금 연주법 새산조 경드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19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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