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MZ세대의 사회적 가치관에 따른 스포츠조직 ESG경영 인식이 소비자감정 및 조직평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SG Perception of Sports Organization according to the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on Consumer Emotion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원문보기
본 연구는 MZ세대의 사회적 가치관이 스포츠조직의 ESG경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 이에 따른 소비자감정과 조직평판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스포츠조직의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본인의 신념과 기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사회적 가치소비의 행동적 특성을 보이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가치관이 세계적으로 조직들이 추구하고 있는 ESG 경영철학, 목적 및 방향성이 일치함에 따라 MZ세대에 해당하는 1980년 출생자부터 2003년 출생자까지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
본 연구는 MZ세대의 사회적 가치관이 스포츠조직의 ESG경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 이에 따른 소비자감정과 조직평판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스포츠조직의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본인의 신념과 기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사회적 가치소비의 행동적 특성을 보이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가치관이 세계적으로 조직들이 추구하고 있는 ESG 경영철학, 목적 및 방향성이 일치함에 따라 MZ세대에 해당하는 1980년 출생자부터 2003년 출생자까지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2022년 8월부터 약 한 달간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대상자의 연령을 고려한 후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신뢰도를 확보하지 못한 42부의 자료를 제외한 558부의 측정자료를 확보하였다. 변인 간 영향 관계 분석을 위해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요인들에 대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l) 및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의 상호 관련성 확인 결과 Multi-collinearity 기준인 .8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순응주의 요인과 ESG경영 인식요인에 정(+)의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사회체계에 순응하도록 교육된 소비자는 자본가를 위한 착한 소비자가 된다. 다시 해석하면 사람들이 순응적 성향에서 벗어나 어떤 이데올로기를 갖게 된다면 자신의 신념에 의한 가치소비를 지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순응주의적 성향의 연구 대상자는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특성과는 상반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정보와 학습된 교육에 의지하는 순응적 성향은 본 연구의 측정 문항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 대해 뚜렷한 의도를 보이지 않는 순응주의적 특성의 대상자에게 선택의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현재 대한민국 사회의 ESG 관련 정보와 교육의 미흡이 가져온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물질주의 요인과 Social경영 인식요인, 소비자감정요인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물질주의적 가치관의 MZ세대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작은 가치의 제품을 포기하여 큰 가치에 투자하는 특성을 보이며, 단순히 품질과 가격이 좋다는 이유에서 소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공정한 사회의 건설, 사회적 문제를 의식하여 소비한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성에 따라 스포츠조직은 ESG워싱 방지와 소비자 권리의 자력구제 여건 조성 등 사회적 책임을 행함에 진정성을 기본적 가치로 두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쾌락주의 요인과 Governance경영 인식요인, 소비자감정요인, 조직평판요인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쾌락주의적 가치관의 MZ세대가 스포츠를 즐기고 조직을 따르기 위해서 스포츠조직은 제도적, 절차적 공정성을 위한 과정에 집중하여 공유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넷째, 미래주의 요인과 Environment경영 인식요인, 조직평판요인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미래주의적 가치관의 MZ세대는 스포츠조직이 일회용품 근절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며 이러한 사안에 대해 조직이 어떠한 해답을 보이는가에 관심을 보인다. 예를 들어 스포츠 이벤트에서 페트병, 종이컵 사용을 근절하고 개인 텀블러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일회용기 음료의 판매를 중단하고 대용량 머신을 사용하는 등, 일회용품 재활용 방안이 아닌, 재활용품 근절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정성을 보인다면, 스포츠조직의 ESG 경영에 높은 지지를 보일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MZ세대의 사회적 가치관이 스포츠조직의 ESG경영 인식에 어떠한 영향을 나타내는지, 이에 따른 소비자감정과 조직평판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검증을 통하여 스포츠조직의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가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자는 본인의 신념과 기준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사회적 가치소비의 행동적 특성을 보이는 밀레니얼세대와 Z세대의 가치관이 세계적으로 조직들이 추구하고 있는 ESG 경영철학, 목적 및 방향성이 일치함에 따라 MZ세대에 해당하는 1980년 출생자부터 2003년 출생자까지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 표본추출법(convenience sampling)을 사용하여 2022년 8월부터 약 한 달간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대상자의 연령을 고려한 후 6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신뢰도를 확보하지 못한 42부의 자료를 제외한 558부의 측정자료를 확보하였다. 변인 간 영향 관계 분석을 위해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각 요인들에 대해 상관관계분석(Correlation Analysisl) 및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의 상호 관련성 확인 결과 Multi-collinearity 기준인 .8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하였다. 첫째, 순응주의 요인과 ESG경영 인식요인에 정(+)의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다. 사회체계에 순응하도록 교육된 소비자는 자본가를 위한 착한 소비자가 된다. 다시 해석하면 사람들이 순응적 성향에서 벗어나 어떤 이데올로기를 갖게 된다면 자신의 신념에 의한 가치소비를 지향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순응주의적 성향의 연구 대상자는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에서 보이는 보편적인 특성과는 상반되는 성향을 보이고 있으며, 정보와 학습된 교육에 의지하는 순응적 성향은 본 연구의 측정 문항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 대해 뚜렷한 의도를 보이지 않는 순응주의적 특성의 대상자에게 선택의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며, 현재 대한민국 사회의 ESG 관련 정보와 교육의 미흡이 가져온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물질주의 요인과 Social경영 인식요인, 소비자감정요인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물질주의적 가치관의 MZ세대는 자신이 추구하는 가치를 위해 작은 가치의 제품을 포기하여 큰 가치에 투자하는 특성을 보이며, 단순히 품질과 가격이 좋다는 이유에서 소비를 결정하는 것이 아닌, 공정한 사회의 건설, 사회적 문제를 의식하여 소비한다. 이러한 MZ세대의 특성에 따라 스포츠조직은 ESG워싱 방지와 소비자 권리의 자력구제 여건 조성 등 사회적 책임을 행함에 진정성을 기본적 가치로 두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셋째, 쾌락주의 요인과 Governance경영 인식요인, 소비자감정요인, 조직평판요인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쾌락주의적 가치관의 MZ세대가 스포츠를 즐기고 조직을 따르기 위해서 스포츠조직은 제도적, 절차적 공정성을 위한 과정에 집중하여 공유해야 한다고 사료된다. 넷째, 미래주의 요인과 Environment경영 인식요인, 조직평판요인에서 정(+)의 영향이 나타났다. 미래주의적 가치관의 MZ세대는 스포츠조직이 일회용품 근절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가지며 이러한 사안에 대해 조직이 어떠한 해답을 보이는가에 관심을 보인다. 예를 들어 스포츠 이벤트에서 페트병, 종이컵 사용을 근절하고 개인 텀블러의 사용을 권장하기 위한 수단으로 일회용기 음료의 판매를 중단하고 대용량 머신을 사용하는 등, 일회용품 재활용 방안이 아닌, 재활용품 근절을 위한 실질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 해결을 위한 진정성을 보인다면, 스포츠조직의 ESG 경영에 높은 지지를 보일 것으로 사료된다.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SG perception of sports organization regarding with the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on consumer emotion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Furthermore, it was to give a guideline on how to provide adequate business direction of sports ...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SG perception of sports organization regarding with the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on consumer emotion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Furthermore, it was to give a guideline on how to provide adequate business direction of sports organizations according with the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practices. 600 data were collected from residents of Seoul, and Gyeong-gi Province, Korea who were born in between 1980 and 2003 from August 1st, 2022 to September 1st, and 558 data were used.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IBM SPSS win ver. 24.0 for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with Cronbach's α, EFA,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he significance level was set at α=.05,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onform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did not have any positive effects on any of ESG perception. Second, social perception of ESG regarding with material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had positive effects on consumers' emotions. Third, governance perception of ESG regarding with hedon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had positive effects on consumers' emotions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Fourth, environment perception of ESG regarding with futur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had positive effects on organizational reputation. In discussing these results,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also offered.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ESG perception of sports organization regarding with the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on consumer emotion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Furthermore, it was to give a guideline on how to provide adequate business direction of sports organizations according with the environment, social, governance practices. 600 data were collected from residents of Seoul, and Gyeong-gi Province, Korea who were born in between 1980 and 2003 from August 1st, 2022 to September 1st, and 558 data were used. The data were analyzed by using IBM SPSS win ver. 24.0 for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with Cronbach's α, EFA,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regression analysis. The significance level was set at α=.05, and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conform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did not have any positive effects on any of ESG perception. Second, social perception of ESG regarding with material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had positive effects on consumers' emotions. Third, governance perception of ESG regarding with hedon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had positive effects on consumers' emotions and organizational reputation. Fourth, environment perception of ESG regarding with futurism of MZ generation’s social values had positive effects on organizational reputation. In discussing these results, recommendations for future research were also offe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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