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 원문보기


안유리 (배재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의해 중요성이 강조된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원외 유아교사들이 온라인을 활용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과정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학습공동체 모임 이름인 ‘그려유’는 충청남도의 구수한 사투리로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자’는 의미와, 아직은 생소한 놀이중심교육 과정을 함께 입체적으로 ‘그려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로 상이한 경력, 학력, 직급 등을 지닌 공립과 사립 기관 소속 유아교사들을 포괄하여 구성된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활동 과정을 2022년 4월 초부터 9월 말까지 총 6개월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활동 경험의 의미를 개인적, 공동체적 차원에서 평가하고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단일 사례 고찰 대상인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모임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기반으로 6개월 간 총 9회 진행되었으며, 첫 회차의 오리엔테이션과 마지막 회차의 집단 면담 등 2회 대면 모임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안유리
학위수여기관 배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과
지도교수 이대균
발행연도 2022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677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