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원장은 어떤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은 어떤 경험을 하는가? 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의 경험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참여한 어린이집 원장 4명과 ...
국문초록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원장의 경험과 의미 탐색
김미란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과 (지도교수 고영 -ⅴ- 미)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원장은 어떤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은 어떤 경험을 하는가? 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의 경험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참여한 어린이집 원장 4명과 촉진자로 참여한 대학교수 1명이다. 본 연구의 학습공동체는 2020년 4월 셋째 주부터 2021년 4월 셋째 주까지 2주에 1회씩 총 2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학습공동체의 내용과 방법은 구성원들 간 협의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였으며, 학습공동체의 내용은 학습공동체 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놀이중심 교육의 신념과 실행의 어려움에 대한 공유된 내용을 토대로 공동의 가치로 합의한 유아·놀이중심 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학습공동체 운영 방법은 구성원 간 자료를 공유하고 논의 및 협의 등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학습공동체가 운영되는 과정에서 총 26회의 협의내용을 녹음한 468장 분량의 협의자료, 총 4회의 약 48페이지 분량의 면담자료, 협의 모임 후 작성한 총 13회의 50페이지 분량의 연구 참여자 저널을 수집하였다. 또한 A, B, C 어린이집의 편당 30분~40분 분량의 총 6편의 놀이 영상과 놀이 관련 문서자료인 총 36장의 놀이 실행 관련 자료, 기타 관련 자료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의 전사 및 수집 자료의 통합과 영역분석, 주제 분류 및 분석, 분류된 내용의 해석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해석의 오류를 줄이고자 유아교육 전공 교수 1인과 연구 참여자의 검토 과정(김영천, 2006)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들은 학습공동체 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구성원의 형성, 모임의 주제와 운영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거치면서 준비를 하는 형성기의 특성을 보였다. 이후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적 신념과 어려움에 대해 공유하고, 유아·놀이중심 교육 실행에 대한 공동의 가치를 합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구성원 간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내면화기 특성을 보였다. 이와 함께 공동의 가치로 합의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놀이 관찰 및 지원, 놀이계획 및 기록 방법 지원, 물리적 환경과 공간의 변화 지원, 교사와의 협력적인 실행을 하면서 함께 배우는 성숙기의 특성을 보였다. 이 같이 자신들이 처음에 자율적으로 정했던 학습공동체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난 후에는 학습공동체에 대한 평가와 지속성 여부를 논의하면서 공동체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변형기의 특성을 보였다. 둘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들은 실행의 어려움과 고민을 공유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성찰을 통해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신념의 재정립, 유아와 교사, 원장에 대한 인식 및 실천의 변화, 협력적 문화 조성을 통한 동반 성장을 이루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원장들은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본질을 내면화하였으며,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등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기 위한 것임을 느끼면서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신념을 재정립하였다. 또한 원장들은 놀이의 주체자이며,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가는 존재로 유아를 인식하였으며,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존중하고 요구에 따라 놀이를 지원하는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원장으로서 지시적이고 통제적이었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가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주도성을 허용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이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원장들은 공동의 가치를 나누고 실행하면서 원장들 간의 상생을 위한 협력적인 문화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소통과 존중으로 상호 협력하는 어린이집 문화를 조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동반 성장을 해 가고 있었다.
국문초록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원장의 경험과 의미 탐색
김미란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교육과학과 (지도교수 고영 -ⅴ- 미)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 참여 과정에서 원장은 어떤 경험을 하며, 그 경험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질적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은 어떤 경험을 하는가? 2.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의 경험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본 연구의 참여자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에 관심을 가지고 학습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참여한 어린이집 원장 4명과 촉진자로 참여한 대학교수 1명이다. 본 연구의 학습공동체는 2020년 4월 셋째 주부터 2021년 4월 셋째 주까지 2주에 1회씩 총 26회에 걸쳐 이루어졌다. 학습공동체의 내용과 방법은 구성원들 간 협의를 통해 자율적으로 결정하였으며, 학습공동체의 내용은 학습공동체 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유아·놀이중심 교육의 신념과 실행의 어려움에 대한 공유된 내용을 토대로 공동의 가치로 합의한 유아·놀이중심 교육을 실행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학습공동체 운영 방법은 구성원 간 자료를 공유하고 논의 및 협의 등을 활용하여 이루어졌다. 자료 수집은 학습공동체가 운영되는 과정에서 총 26회의 협의내용을 녹음한 468장 분량의 협의자료, 총 4회의 약 48페이지 분량의 면담자료, 협의 모임 후 작성한 총 13회의 50페이지 분량의 연구 참여자 저널을 수집하였다. 또한 A, B, C 어린이집의 편당 30분~40분 분량의 총 6편의 놀이 영상과 놀이 관련 문서자료인 총 36장의 놀이 실행 관련 자료, 기타 관련 자료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자료의 전사 및 수집 자료의 통합과 영역분석, 주제 분류 및 분석, 분류된 내용의 해석 과정으로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해석의 오류를 줄이고자 유아교육 전공 교수 1인과 연구 참여자의 검토 과정(김영천, 2006)을 거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들은 학습공동체 참여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자발적인 구성원의 형성, 모임의 주제와 운영 방법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거치면서 준비를 하는 형성기의 특성을 보였다. 이후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적 신념과 어려움에 대해 공유하고, 유아·놀이중심 교육 실행에 대한 공동의 가치를 합의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구성원 간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내면화기 특성을 보였다. 이와 함께 공동의 가치로 합의한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놀이 관찰 및 지원, 놀이계획 및 기록 방법 지원, 물리적 환경과 공간의 변화 지원, 교사와의 협력적인 실행을 하면서 함께 배우는 성숙기의 특성을 보였다. 이 같이 자신들이 처음에 자율적으로 정했던 학습공동체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난 후에는 학습공동체에 대한 평가와 지속성 여부를 논의하면서 공동체의 새로운 변화를 모색하는 변형기의 특성을 보였다. 둘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을 위한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원장들은 실행의 어려움과 고민을 공유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반성적 성찰을 통해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신념의 재정립, 유아와 교사, 원장에 대한 인식 및 실천의 변화, 협력적 문화 조성을 통한 동반 성장을 이루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원장들은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본질을 내면화하였으며,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등 교육과정을 실천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기 위한 것임을 느끼면서 유아·놀이중심 교육에 대한 신념을 재정립하였다. 또한 원장들은 놀이의 주체자이며, 스스로 놀이를 만들어가는 존재로 유아를 인식하였으며, 교사는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존중하고 요구에 따라 놀이를 지원하는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원장으로서 지시적이고 통제적이었던 자신의 역할에 대해 성찰하는 과정을 통해 교사가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자율성과 주도성을 허용하고 지원해야 한다는 인식을 하고 이를 실천하는 모습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원장들은 공동의 가치를 나누고 실행하면서 원장들 간의 상생을 위한 협력적인 문화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소통과 존중으로 상호 협력하는 어린이집 문화를 조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동반 성장을 해 가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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