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의해 중요성이 강조된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원외 유아교사들이 온라인을 활용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과정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학습공동체 모임 이름인 ‘그려유’는 충청남도의 구수한 사투리로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자’는 의미와, 아직은 생소한 놀이중심교육 과정을 함께 입체적으로 ‘그려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로 상이한 경력, 학력, 직급 등을 지닌 공립과 사립 기관 소속 유아교사들을 포괄하여 구성된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활동 과정을 2022년 4월 초부터 9월 말까지 총 6개월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활동 경험의 의미를 개인적, 공동체적 차원에서 평가하고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단일 사례 고찰 대상인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모임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기반으로 6개월 간 총 9회 진행되었으며, 첫 회차의 오리엔테이션과 마지막 회차의 집단 면담 등 2회 대면 모임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의해 중요성이 강조된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원외 유아교사들이 온라인을 활용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과정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학습공동체 모임 이름인 ‘그려유’는 충청남도의 구수한 사투리로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자’는 의미와, 아직은 생소한 놀이중심교육 과정을 함께 입체적으로 ‘그려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로 상이한 경력, 학력, 직급 등을 지닌 공립과 사립 기관 소속 유아교사들을 포괄하여 구성된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활동 과정을 2022년 4월 초부터 9월 말까지 총 6개월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활동 경험의 의미를 개인적, 공동체적 차원에서 평가하고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단일 사례 고찰 대상인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모임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기반으로 6개월 간 총 9회 진행되었으며, 첫 회차의 오리엔테이션과 마지막 회차의 집단 면담 등 2회 대면 모임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SNS 소통 기록, e-mail 등을 통해 협력 학습과 토론 과정에서 활용된 모든 자료들을 공유하였으며, 정기 모임에서 미처 토론하지 못한 세부적 의제나 개별 구성원의 고민, 부수적 문제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면서 온라인 정기 모임 외에도 추가적인 토론, 학습, 지원 활동을 6개월 간 지속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런 보조 활동들은 본 공동체의 협력 학습과 동반 네트워크의 역할과 수준을 더욱 알차고 풍요롭게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본 공동체의 운영과정과 학습공동체의 활동 경험과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 관찰, 1 대 1 면담,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들의 저널, 연구자의 현장 노트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공동체의 6개월의 운영과정을 통해, 모임 결성 당시에는 서로 다른 배경, 교육적 가치관,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도 등에서 차이를 보였던 구성원들은 착수 단계, 실행·발전 단계, 정착화·유지 단계를 거치면서, 함께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행해 나갔다. 본 공동체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서로의 관점을 공유하며 교육과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집단적 문제를 해결해 나갔고, 이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공동체 전체의 질적 성숙과 발전에 긍정적인 변화 모습을 보였다. 공동체 차원의 질적 성숙과 발전은 ‘구성원 간 목표, 가치, 비전 공유, 협력 학습과 집단적 문제 해결, 자율적 참여와 능동적 현장 실행, 상호 지원적 환경 구축’ 등이다. 특히, 모든 구성원들이 놀이중심교육은 물론, 유아교육 전반에 대해 공통된 목표, 가치, 비전 등을 공유하되, 상대방의 서로 다른 관점도 이해하고 수용하는 열린 태도를 가짐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한 마음으로 화합·융화된 공동체’를 이룩할 수 있었다. 둘째, 본 공동체의 참여 경험을 통해, 첫째, 구성원들은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였고, 둘째,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과 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하였으며, 셋째, 협력 학습과 동반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개인적 발전의 동력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상이한 배경과 가치관을 지닌 확장된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성공적인 발전 모델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본 연구가 유아교사 학습공동체는 물론 유아교육 전체의 발전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의해 중요성이 강조된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천하기 위하여 원외 유아교사들이 온라인을 활용한 교사학습공동체를 운영하는 과정과 그 경험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선정하였다.
첫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은 어떠한가? 둘째,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 경험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학습공동체 모임 이름인 ‘그려유’는 충청남도의 구수한 사투리로서,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자’는 의미와, 아직은 생소한 놀이중심교육 과정을 함께 입체적으로 ‘그려 나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본 연구는 서로 상이한 경력, 학력, 직급 등을 지닌 공립과 사립 기관 소속 유아교사들을 포괄하여 구성된 ‘그려유’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운영과정과 활동 과정을 2022년 4월 초부터 9월 말까지 총 6개월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그 활동 경험의 의미를 개인적, 공동체적 차원에서 평가하고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단일 사례 고찰 대상인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모임은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인 줌(zoom)을 기반으로 6개월 간 총 9회 진행되었으며, 첫 회차의 오리엔테이션과 마지막 회차의 집단 면담 등 2회 대면 모임을 추가적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SNS 소통 기록, e-mail 등을 통해 협력 학습과 토론 과정에서 활용된 모든 자료들을 공유하였으며, 정기 모임에서 미처 토론하지 못한 세부적 의제나 개별 구성원의 고민, 부수적 문제 등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면서 온라인 정기 모임 외에도 추가적인 토론, 학습, 지원 활동을 6개월 간 지속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런 보조 활동들은 본 공동체의 협력 학습과 동반 네트워크의 역할과 수준을 더욱 알차고 풍요롭게 만드는 데 기여하였다. 본 공동체의 운영과정과 학습공동체의 활동 경험과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 참여 관찰, 1 대 1 면담, 연구자 및 연구 참여자들의 저널, 연구자의 현장 노트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공동체의 6개월의 운영과정을 통해, 모임 결성 당시에는 서로 다른 배경, 교육적 가치관,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도 등에서 차이를 보였던 구성원들은 착수 단계, 실행·발전 단계, 정착화·유지 단계를 거치면서, 함께 놀이중심교육을 이해하고 실행해 나갔다. 본 공동체 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시각에서 바라보고 서로의 관점을 공유하며 교육과정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하며 집단적 문제를 해결해 나갔고, 이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공동체 전체의 질적 성숙과 발전에 긍정적인 변화 모습을 보였다. 공동체 차원의 질적 성숙과 발전은 ‘구성원 간 목표, 가치, 비전 공유, 협력 학습과 집단적 문제 해결, 자율적 참여와 능동적 현장 실행, 상호 지원적 환경 구축’ 등이다. 특히, 모든 구성원들이 놀이중심교육은 물론, 유아교육 전반에 대해 공통된 목표, 가치, 비전 등을 공유하되, 상대방의 서로 다른 관점도 이해하고 수용하는 열린 태도를 가짐으로써, 진정한 의미의 ‘한 마음으로 화합·융화된 공동체’를 이룩할 수 있었다. 둘째, 본 공동체의 참여 경험을 통해, 첫째, 구성원들은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이해를 공유하였고, 둘째, 유아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과 질적 성장을 이루면서 보다 넓은 시야를 확보하였으며, 셋째, 협력 학습과 동반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개인적 발전의 동력을 확보하였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상이한 배경과 가치관을 지닌 확장된 원외 유아교사 학습공동체의 성공적인 발전 모델과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본 연구가 유아교사 학습공동체는 물론 유아교육 전체의 발전과 성장에 도움이 되는 참고자료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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