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돌 그룹의 기호-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그룹 엔시티(NCT)를 중심으로
Semiotic study on communication strategy of idol group: Centered on NCT 원문보기


채옥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K-pop으로 대표되는 한류는 1990년대부터 지금까지도 전 세계의 인기를 끌고 있다. K-pop의 중심인 아이돌 그룹의 지속적인 세대교체 과정에서 문화산업은 고속으로 발전한다. SM엔터테인먼트는 아이돌 그룹 기획사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소속 아티스트가 많은 회사 중 하나로, 초대 K-pop 그룹을 탄생시킬 뿐만 아니라 더 다양한 콘셉트와 시스템을 갖춘 혁신적인 그룹을 가져오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로 NCT(엔시티)는 새로운 시스템을 가진 아이돌로서 데뷔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NCT를 대상으로 이러한 차별화된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기호학적 관점을 통해 서사적 차원과 시각적 차원에서 NCT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연구한다. 먼저 아이돌 그룹의 개념과 NCT의 기본 정보를 정리하고, 이를 배경으로 기호학적 이론을 활용해서 NCT의 영상, 이름, 로고를 분석한다. 서사적 차원에서 영상에 대한 분석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Korean-Wave, represented by K-pop, has always been popular since the 1990s until recently, and the Wave continues to spread around the world. The cultural industry is also developing at a high speed during the rapid generational replacement process of the idol group that is the core of K-pop. SM...

주제어

#기호학 아이돌 그룹 K-pop NCT 준-상징 체계 의미생성행로 

학위논문 정보

저자 채옥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화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간)학과 커뮤니케이션학전공
지도교수 송치만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117
키워드 기호학 아이돌 그룹 K-pop NCT 준-상징 체계 의미생성행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747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