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교실 속에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될 때 인공지능 로봇이 가능한 역할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의 특징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기술은 초등학교 교실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둘째, 인공지능 로봇이 초등학교 교사를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되면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된 인공지능 선도학교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12명을 의도적으로 표집해 심층 면담 기법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 도입으로 인한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교실 속에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될 때 인공지능 로봇이 가능한 역할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의 특징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기술은 초등학교 교실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둘째, 인공지능 로봇이 초등학교 교사를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되면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된 인공지능 선도학교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12명을 의도적으로 표집해 심층 면담 기법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 도입으로 인한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 체험 교육,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인공지능 이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하는 목적으로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함이었으며, 수준별 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밝혔으며 한편으로 학습 성취도가 양극화되는 현상을 우려하기도 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인공지능 로봇이 교수자로서 개별화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으며 현재 교사를 보조하는 역할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했다. 지식 자원의 역할로서는 이미 많은 부분을 대체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로봇 도입이 학생 특성을 살린 전문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공지능 로봇이 평가자로서 학생들의 인지적, 기능적 측면을 평가하는데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으며, 상담자로서는 기본적인 상담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학생들의 단순한 상담 문제를 해결해주고 학부모 상담자로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 과거의 데이터를 고려한 전문적 상담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했다. 셋째, 인공지능 로봇 도입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역할 변화 가능성을 살펴본 결과, 교수자로서 역할에서는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강화되고 교과 융합을 통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전문가의 역할이 부여될 것이며 인공지능 학습 관리자의 역할도 새롭게 부여될 것이라 인식하고 있다. 지식 자원으로서는 올바른 지식을 선택할 수 있게 관리하고 안내해주는 역할이 강화될 것이며 새롭게 생겨나는 지식들에 대한 또 다른 지식 자원으로서 역할이 부여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평가자로서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평가자의 역할이 강화될 것이며 명확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자로서 역할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상담자로서 역할은 좀 더 인간적인 소통에 초점을 둔 개별 맞춤 전문 상담자로서 역할로 변화할 것이라 예상했다. 교사와 인공지능 로봇이 상호보완적 공생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강조되는 전문성으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역할을 제시했으며 인간적 관계를 바탕으로 올바른 인격을 형성한 사회적 모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는 교사보다는 좀 더 학생들을 위한 교사가 되고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인간다움’을 갖춘 교사가 되었을 때 인공지능 로봇과는 다르게 인간 교사로서 존중과 존경을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논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 변화하는 교사의 역할을 본질적인 학교 교육의 의미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과거의 지식 전달의 학습 공간이 아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한 학교 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교육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 형성 속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의 가치가 유지되고 제고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할 변화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며 교사 교육도 변화해야 한다. 앞으로 필요한 교사의 자질과 역량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교사 연수 방식과 예비 교원 선발 방식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됨으로써 다양한 경제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데, 이는 정치적 논리로 해결해서는 안 되며 인간 교사에 대한 가치를 로봇과 비교하여 평가해서는 안 된다.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로봇이 경제적 가치로 비교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하며 인공지능 로봇 도입은 학교 교육의 주체인 교사의 의견이 인공지능 로봇 도입 정책부터 로봇의 개발 과정까지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됨에 있어 교사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인공지능 로봇의 도입으로 교사의 역할이 변화할 것으로 보아, 인간 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인공지능 로봇의 교육적 가치를 위해 교사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수렴되어 편향되지 않은 로봇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첫째, 초등학교 이외의 학교급과 다양한 비교과 교사들에 대한 역할 변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인공지능 로봇 도입에 대한 연구로 연구범위를 한정했기 때문에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의 효과성과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으로 인한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교실 속에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될 때 인공지능 로봇이 가능한 역할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의 특징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기술은 초등학교 교실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둘째, 인공지능 로봇이 초등학교 교사를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되면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된 인공지능 선도학교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12명을 의도적으로 표집해 심층 면담 기법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 도입으로 인한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인공지능 체험 교육,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교육, 인공지능 이해 교육을 진행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하는 목적으로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학생들이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주기 위함이었으며, 수준별 수업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수단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공지능 교육을 통해 교사들은 학생들이 학습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밝혔으며 한편으로 학습 성취도가 양극화되는 현상을 우려하기도 했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들은 인공지능 로봇이 교수자로서 개별화 교육을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으며 현재 교사를 보조하는 역할로 활용될 것이라 기대했다. 지식 자원의 역할로서는 이미 많은 부분을 대체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인공지능 로봇 도입이 학생 특성을 살린 전문적인 교육을 실현할 수 있게 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공지능 로봇이 평가자로서 학생들의 인지적, 기능적 측면을 평가하는데 큰 보탬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으며, 상담자로서는 기본적인 상담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 다소 어려움이 있지만, 학생들의 단순한 상담 문제를 해결해주고 학부모 상담자로서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 과거의 데이터를 고려한 전문적 상담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했다. 셋째, 인공지능 로봇 도입으로 초등학교 교사들의 역할 변화 가능성을 살펴본 결과, 교수자로서 역할에서는 학습 촉진자로서의 역할이 강화되고 교과 융합을 통한 역량 중심의 교육과정 전문가의 역할이 부여될 것이며 인공지능 학습 관리자의 역할도 새롭게 부여될 것이라 인식하고 있다. 지식 자원으로서는 올바른 지식을 선택할 수 있게 관리하고 안내해주는 역할이 강화될 것이며 새롭게 생겨나는 지식들에 대한 또 다른 지식 자원으로서 역할이 부여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평가자로서는 학생의 특성을 고려한 세심한 평가자의 역할이 강화될 것이며 명확한 기준으로 평가할 수 없는 정의적 영역의 평가자로서 역할로 변화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상담자로서 역할은 좀 더 인간적인 소통에 초점을 둔 개별 맞춤 전문 상담자로서 역할로 변화할 것이라 예상했다. 교사와 인공지능 로봇이 상호보완적 공생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강조되는 전문성으로는 변화하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교육과정 전문가로서 역할을 제시했으며 인간적 관계를 바탕으로 올바른 인격을 형성한 사회적 모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했다. 지식을 많이 알고 있는 교사보다는 좀 더 학생들을 위한 교사가 되고 인간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인간다움’을 갖춘 교사가 되었을 때 인공지능 로봇과는 다르게 인간 교사로서 존중과 존경을 받을 것이라고 답했다. 논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이라 불리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 변화하는 교사의 역할을 본질적인 학교 교육의 의미를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과거의 지식 전달의 학습 공간이 아닌 전인적 성장을 바탕으로 한 학교 교육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교육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 형성 속에서 이뤄질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학교 교육의 가치가 유지되고 제고되어야 한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사의 역할 변화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며 교사 교육도 변화해야 한다. 앞으로 필요한 교사의 자질과 역량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교사 연수 방식과 예비 교원 선발 방식을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됨으로써 다양한 경제적 문제에 직면할 수 있는데, 이는 정치적 논리로 해결해서는 안 되며 인간 교사에 대한 가치를 로봇과 비교하여 평가해서는 안 된다. 인간 교사와 인공지능 로봇이 경제적 가치로 비교되는 일은 절대로 없어야 하며 인공지능 로봇 도입은 학교 교육의 주체인 교사의 의견이 인공지능 로봇 도입 정책부터 로봇의 개발 과정까지 적극적으로 반영되어야 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됨에 있어 교사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인공지능 로봇의 도입으로 교사의 역할이 변화할 것으로 보아, 인간 교사로서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셋째, 인공지능 로봇의 교육적 가치를 위해 교사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수렴되어 편향되지 않은 로봇이 개발되어야 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첫째, 초등학교 이외의 학교급과 다양한 비교과 교사들에 대한 역할 변화 가능성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본 연구는 인공지능 로봇 도입에 대한 연구로 연구범위를 한정했기 때문에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의 효과성과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으로 인한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