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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12 학생 및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고찰

Review on Artificial Intelligence Education for K-12 Students and Teachers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3 no.4, 2020년, pp.1 - 11  

김수환 (총신대학교) ,  김성훈 (고려대학교 대학원) ,  이민정 (중앙대학교) ,  김현철 (고려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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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초중등 교육에 도입되고 있는 인공지능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을 교육과정의 측면과 교사교육에 필요한 요인 측면을 조사하고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는 것이다. 1차 문헌으로는 국내외 논문 9편, 2차 문헌으로는 11편의 국내외 정책 보고서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수집된 문헌을 서술적 고찰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문헌의 다각도 분석을 위해 교육과정 구성요소 측면과 TPACK 요소 측면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 인공지능 교육 대상을 인공지능 사용자, 활용자, 개발자의 3단계로 구분하였다.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에서는 사용자와 활용자 단계가 적합하고, 사용자 교육을 위해 인공지능 리터러시를 포함해야 한다. 활용자 교육을 위해 현재의 컴퓨팅 사고력코딩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인공지능의 기능을 적용하여 창의적인 산출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역량을 목표로 삼는 것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사는 교수 지식 및 플랫폼 사용 능력 외에도 문제해결, 추론, 학습, 인식 영역 및 일부 응용수학, 인지/심리학/윤리에 대한 내용 지식이 필요하므로 이에 대한 연수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the direction of AI education in K-12 education through investigating and analyzing aspects of the purpose, content, and methods of AI education as the curriculum and teacher training factors. We collected and analyzed 9 papers as the primary literature and 11...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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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초중등 인공지능 교육의 동향과 논의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중등 학생과 교사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의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 한국에서는 2019년 12월 17일 제53회 국무회의를 통해 인공지능 국가전략을 발표하였다[14]. 전 생애 모든 직군에 걸쳐 AI 교육 실시 및 세계 최고의 AI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 중 초중고관련 아젠다는 <표 1>과 같다.
  • 가령, ④⑤ 항목은 기본적인 ‘인공지능 리터러시(소양) 교육’에 해당한다. 통상적으로 우리 주변과 산업에서는 인공지능 서비스와 제품을 이해하고 건강하게 사용하여 해당 분야의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역량을 목표로 한다. 인공지능 사용자 수준에 필요한 역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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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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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김용성 (2019). 인공지능(AI) 시대의 주요국의 인재양성 정책동향. 소프트웨어 정책 연구소. 

  30. 이소율 (2017). TPACK 기반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이 초등 교사의 정보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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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미국 Teachable Machine. 2020.02.20. 검색. https://teachablemachine.withgoogl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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