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로봇 도입과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질적 연구
A Qualitative Study on Employing of Robots and Changes in the Role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원문보기


성시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인공지능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전된 인공지능 기술로 인해 교실 속에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될 때 인공지능 로봇이 가능한 역할을 살펴보고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의 특징을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공지능 기술은 초등학교 교실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가?
둘째, 인공지능 로봇이 초등학교 교사를 대체할 수 있는 역할은 무엇인가?
셋째,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되면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본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인공지능 로봇이 도입된 인공지능 선도학교에 근무한 경력이 있는 초등학교 교사 12명을 의도적으로 표집해 심층 면담 기법을 통해 인공지능 로봇 도입으로 인한 초등학교 교사의 역할 변화에 대한 ...

주제어

#로봇 심층면담 인공지능 초등교사의 역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시문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인공지능교육
지도교수 정바울
발행연도 2023
키워드 로봇 심층면담 인공지능 초등교사의 역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67906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