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절차는 ADDIE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쳤으며, 크게 프로그램개발과 효과검증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분석단계에서는 문헌분석 및 요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선행연구와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추출하여 설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고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1~2차 ...
본 연구는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절차는 ADDIE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쳤으며, 크게 프로그램개발과 효과검증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분석단계에서는 문헌분석 및 요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선행연구와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추출하여 설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고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1~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내용타당도, 수렴도, 합의도, 안정도 분석을 통해 전문가의 합의수준을 확인하고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초등4, 5, 6학년 아동 16명을 각각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고 실험집단은 주1회, 회기별 50분씩, 총12회기 동안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아동의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활동목표와 활동내용으로 적합하게 구성되었다. 이는 총12회기 동안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의 사회성 및 행복감이 통계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추후검사에서도 지속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지금까지 음악치료프로그램은 서양음악을 활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국악을 활용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특히 기존의 국악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이 대부분 단일 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반면에 본 연구는 다양한 국악 활동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풍부하게 구성하고 활용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에 대한 범위와 음악치료사의 음악적 기술역량의 확장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연구절차는 ADDIE모형에 따라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과정을 거쳤으며, 크게 프로그램개발과 효과검증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은 5단계를 거쳐 진행하였다. 먼저, 분석단계에서는 문헌분석 및 요구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연구의 필요성을 확인하였고, 설계단계에서는 선행연구와 요구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을 추출하여 설정하였다. 개발단계에서는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개발하고 예비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1~2차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평균, 표준편차, 내용타당도, 수렴도, 합의도, 안정도 분석을 통해 전문가의 합의수준을 확인하고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실행단계에서는 초등4, 5, 6학년 아동 16명을 각각 8명씩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무선배치하고 실험집단은 주1회, 회기별 50분씩, 총12회기 동안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평가단계에서는 아동의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에 대한 본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복합국악 활용 음악치료프로그램은 아동의 사회성 및 행복감 증진을 위한 활동목표와 활동내용으로 적합하게 구성되었다. 이는 총12회기 동안 본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아동의 사회성 및 행복감이 통계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추후검사에서도 지속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남으로써 프로그램의 효과를 입증하였다. 지금까지 음악치료프로그램은 서양음악을 활용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국악을 활용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미흡하였다. 특히 기존의 국악을 활용한 음악치료프로그램이 대부분 단일 활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반면에 본 연구는 다양한 국악 활동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의 내용을 풍부하게 구성하고 활용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음악치료프로그램의 개발에 있어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에 대한 범위와 음악치료사의 음악적 기술역량의 확장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