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설 아동의 자존감과 사회성 향상을 위한 음악치료의 효과 :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Music Theraphy to enhance Self-esteem and Social skills of institutionalized Children 원문보기


김미성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음악치료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하여 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아동들은 가정에서 자라는 아동과 비교해 볼 때, 인격상의 발달에 지체나 문제가 있게 되는데, 그 원인으로 환경자극의 빈약과 양육환경의 부족을 들 수 있다(전상혜, 1984). 일반적으로 그들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자기 존중감이 결여되어 있고, 대인관계에서 사회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그들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학대되고 소외되어 인성의 발달이 파손된 경우가 많으므로, 음악을 통해 우선 인간성 회복과 형성이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이 때 시설아동을 위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ildren who are institutionalized are often characterized having developmental delays or personality problems compare to those who are from normal families. The main reasons for this characteristics are believed to be the lack of stimuli in the environment and social skills to establish various per...

주제어

#시설 아동 자존감 사회성 향상 음악치료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성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음악치료교육전공
발행연도 2001
총페이지 viii, 109p.
키워드 시설 아동 자존감 사회성 향상 음악치료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816558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