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이 국가이미지, 의료관광만족도 및 추천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국인 관광객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Korean Medical Tourism Service Quality On National Image, Medical Tourism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cusing on the Chinese Tourists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의료관광에 대해서는 서비스품질, 국가이미지, 의료관광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토대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의료관광 산업의 마케팅 개발 중요 요소가 되는 의료관광서비스품질과 국가이미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서 의료관광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제고하기 위한 의료관광마케팅 개발 전략을 도출해 보고자한다.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긍정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아울러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조사결과에 따라서 각각 상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에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고 관련된 상품을 개발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해 큰 수익을 창조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의료관광의 지속적인 발전과 마케팅 개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기 위하여 한국의료관광을 체험한 중국 의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추천의도 및 의료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과 국가이미지를 살펴봄으로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개발 및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의료관광서비스, 국가이미지가 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목적으로 하였으며 설문대상은 한국 의료관광을 관광하고 싶거나 의료관광 이미 경험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22년 7월 20일부터 2022년 8월 11일까지 약 3주 간에 걸쳐 조사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20문항), 국가이미지(19문항), 만족도(6문항) 및 추천의도(3문항)와 인구통계학적 특성(9문항)으로 총 57문항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의료관광에 대해서는 서비스품질, 국가이미지, 의료관광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토대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의료관광 산업의 마케팅 개발 중요 요소가 되는 의료관광서비스품질과 국가이미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서 의료관광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제고하기 위한 의료관광마케팅 개발 전략을 도출해 보고자한다.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긍정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아울러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조사결과에 따라서 각각 상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에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고 관련된 상품을 개발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해 큰 수익을 창조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의료관광의 지속적인 발전과 마케팅 개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기 위하여 한국의료관광을 체험한 중국 의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추천의도 및 의료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과 국가이미지를 살펴봄으로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개발 및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의료관광서비스, 국가이미지가 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목적으로 하였으며 설문대상은 한국 의료관광을 관광하고 싶거나 의료관광 이미 경험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22년 7월 20일부터 2022년 8월 11일까지 약 3주 간에 걸쳐 조사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20문항), 국가이미지(19문항), 만족도(6문항) 및 추천의도(3문항)와 인구통계학적 특성(9문항)으로 총 57문항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뢰도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고, AMOS 24.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인의 공감성, 확신성, 반응성, 신뢰성 그리고 유형성은 모두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인 중에서 확신성과 반응성 그리고 유형성은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하였지만 공감성 및 신뢰성은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셋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인 중에서 공감성, 확신성과 반응성 그리고 신뢰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하였는데 유형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넷째, 국가이미지의 4가지 요인의 경제적 이미지와 사회·복지 이미지 그리고 사회·안전 이미지는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지만 문화적 이미지는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국가이미지의 4가지 요인의 경제적 이미지와 사회·복지 이미지 그리고 사회·안전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지만 문화적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이 연구결과에 따라 의료관광을 체험한 의료관광객들의 의료관광만족도가 의료관광의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의료관광에 대해서는 서비스품질, 국가이미지, 의료관광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토대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또한 의료관광 산업의 마케팅 개발 중요 요소가 되는 의료관광서비스품질과 국가이미지의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함으로서 의료관광만족도와 추천의도를 제고하기 위한 의료관광마케팅 개발 전략을 도출해 보고자한다. 한국 의료관광산업의 긍정적 발전방안을 모색하며 아울러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고자 함이다. 조사결과에 따라서 각각 상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의 분석을 통하여 미래에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을 높이고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켜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을 향상시키고 관련된 상품을 개발하고 국내외 관광객을 더 많이 유치해 큰 수익을 창조할 계획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 의료관광의 지속적인 발전과 마케팅 개발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기 위하여 한국의료관광을 체험한 중국 의료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선정하여 실증분석을 진행하였으며, 추천의도 및 의료관광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인과 국가이미지를 살펴봄으로서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의료관광 마케팅 개발 및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두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의료관광서비스, 국가이미지가 만족도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목적으로 하였으며 설문대상은 한국 의료관광을 관광하고 싶거나 의료관광 이미 경험한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다. 설문기간은 2022년 7월 20일부터 2022년 8월 11일까지 약 3주 간에 걸쳐 조사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은 의료관광 서비스품질(20문항), 국가이미지(19문항), 만족도(6문항) 및 추천의도(3문항)와 인구통계학적 특성(9문항)으로 총 57문항이었다. 수집된 데이터는 SPSS 27.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통하여 신뢰도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수행하였고, AMOS 24.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선형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인의 공감성, 확신성, 반응성, 신뢰성 그리고 유형성은 모두 국가이미지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둘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인 중에서 확신성과 반응성 그리고 유형성은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하였지만 공감성 및 신뢰성은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셋째, 의료관광 서비스품질의 5가지 요인 중에서 공감성, 확신성과 반응성 그리고 신뢰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도출하였는데 유형성은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도출하였다. 넷째, 국가이미지의 4가지 요인의 경제적 이미지와 사회·복지 이미지 그리고 사회·안전 이미지는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지만 문화적 이미지는 의료관광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국가이미지의 4가지 요인의 경제적 이미지와 사회·복지 이미지 그리고 사회·안전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하였지만 문화적 이미지는 추천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이 연구결과에 따라 의료관광을 체험한 의료관광객들의 의료관광만족도가 의료관광의 추천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