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을 통한 자조모임 실행연구 : 장애아동 어머니의 경험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Self-help Groups through Adult Learning : Focusing on The Experience of Mothers of Disabled Children원문보기
장애아동을 돌보는 어머니는 가족 구성원 속에서 주 양육자로서 만성적인 번아웃(Burnout)을 경험하며 자신마저 돌볼 기회를 잃어버리고 다양한 정서적, 심리적 문제와 어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녀의 양육과 돌봄으로 가정주부로서의 역할에만 집중되어 여러 가지 부정적인 정서와 생활 일상에서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등의 다양한 어려움이 전 생애에 걸쳐 가중되고 있다. 요즘 들어 보육과 돌봄의 중요성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어 아동의 교육환경과 자녀 양육의 부담을 국가 정부 차원에서 공적인 과제로 이를 수행해 나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경우는 장애의 영구적 손상이라는 특성으로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양육 부담은 해소되지 않고 더욱 커진다. 이를 위해 같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의 새로운 사회적 대인관계 형성과 성인 학습의 장으로 자조 모임을 운영하여 다른 장애아 부모들과의 유사한 경험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지지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동조 세력을 얻는다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자조모임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적 분석과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그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고, 자조모임의 참여로 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적 비공식체계의 지지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구성원들의 성인 학습을 통한 자기 역량개발과 자조적 공동체의 실현으로 어머니들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망이 일상적 차원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자 실행되었으며, 연구문제는 첫째, 자조모임 참여 결과 일상에서 주어지는 장애아 가족 지원의 영향으로 강화된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성인 학습을 매개로 한 자조모임의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는 실천적 참여를 강조하는 실행연구 방법으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으며, 장애아를 양육하는 어머니 여덟 명이 참여하여 소그룹 활동으로 2 cycle의 실행과정으로 ...
장애아동을 돌보는 어머니는 가족 구성원 속에서 주 양육자로서 만성적인 번아웃(Burnout)을 경험하며 자신마저 돌볼 기회를 잃어버리고 다양한 정서적, 심리적 문제와 어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녀의 양육과 돌봄으로 가정주부로서의 역할에만 집중되어 여러 가지 부정적인 정서와 생활 일상에서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등의 다양한 어려움이 전 생애에 걸쳐 가중되고 있다. 요즘 들어 보육과 돌봄의 중요성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어 아동의 교육환경과 자녀 양육의 부담을 국가 정부 차원에서 공적인 과제로 이를 수행해 나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경우는 장애의 영구적 손상이라는 특성으로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양육 부담은 해소되지 않고 더욱 커진다. 이를 위해 같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의 새로운 사회적 대인관계 형성과 성인 학습의 장으로 자조 모임을 운영하여 다른 장애아 부모들과의 유사한 경험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지지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동조 세력을 얻는다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자조모임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적 분석과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그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고, 자조모임의 참여로 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적 비공식체계의 지지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구성원들의 성인 학습을 통한 자기 역량개발과 자조적 공동체의 실현으로 어머니들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망이 일상적 차원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자 실행되었으며, 연구문제는 첫째, 자조모임 참여 결과 일상에서 주어지는 장애아 가족 지원의 영향으로 강화된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성인 학습을 매개로 한 자조모임의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는 실천적 참여를 강조하는 실행연구 방법으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으며, 장애아를 양육하는 어머니 여덟 명이 참여하여 소그룹 활동으로 2 cycle의 실행과정으로 질적연구를 실행하였다. 연구 절차는 사전에 문제의 진단과 활동 주제의 범위를 참여자들이 주도적으로 설정하여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모형 순서를 기반으로 관계 형성 일지와 관찰, 면담, 문서자료 등을 수집하여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질적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되었다. 이와 같이 자조모임의 실행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자조 모임을 통해 상호 조력자로서의 관계 형성과 평생 교육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성인 학습공동체의 실천으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 속에 노출되어있는 장애아동의 어머니에게 학습적 욕구 해소의 기회와 정서적 지지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둘째, 성인학습과 관계 형성으로 개인의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일한 어려움에 직면한 자조적 관계를 통해 상호 지지적 교류와 공감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받으며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자기효능감의 임파워먼트를 경험하였다. 셋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조성된 소그룹 모임으로 장애아 가족에 대한 지원과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어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로 자조모임을 통해 새로운 성인 학습의 장으로 제공하였다. 이러한 실질적인 학습을 통한 자조 모임의 실천은 어머니의 단순한 여가활동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동료적 관계를 조성하여 학습적 욕구의 해소와 구성원 간에 상호 협력으로 직접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유도하고 일상적 활동으로의 전환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복지 현장에서의 성인학습을 통한 자조모임의 실행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전 생애적인 생활의 어려움을 상호 보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일상적 대인관계 형성과 개인의 여가를 확보하고 자녀 돌봄의 고충과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돌봄 대체 자원의 개발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자조모임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부모 학습망을 통하여 개인과 가족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제적인 사회 활동으로의 전환점으로 삼아 지속적인 지원과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소그룹 활동의 학습망이 요구된다. 셋째, 지역사회의 비공식적 지지망을 확대하여 자조 모임을 통한 학습공동체의 실현으로 성인 학습권을 보장하고, 궁극적으로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적 차원의 관심과 유대감이 조성되어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일상적 활동의 일환으로 자조모임과 같은 비공식적 지지체계 마련이 확대되어야 한다. 이러한 복지 현장의 실천적 행위로 향후 장애아동 부모의 휴식지원과 자조모임 패러다임 변화에 유용한 사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장애아동을 돌보는 어머니는 가족 구성원 속에서 주 양육자로서 만성적인 번아웃(Burnout)을 경험하며 자신마저 돌볼 기회를 잃어버리고 다양한 정서적, 심리적 문제와 어려움을 안고 살아간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자녀의 양육과 돌봄으로 가정주부로서의 역할에만 집중되어 여러 가지 부정적인 정서와 생활 일상에서 육체적, 정신적, 경제적 등의 다양한 어려움이 전 생애에 걸쳐 가중되고 있다. 요즘 들어 보육과 돌봄의 중요성이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어 아동의 교육환경과 자녀 양육의 부담을 국가 정부 차원에서 공적인 과제로 이를 수행해 나가는 추세이다. 하지만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의 경우는 장애의 영구적 손상이라는 특성으로 부모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양육 부담은 해소되지 않고 더욱 커진다. 이를 위해 같은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부모들의 새로운 사회적 대인관계 형성과 성인 학습의 장으로 자조 모임을 운영하여 다른 장애아 부모들과의 유사한 경험을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며 상호 지지적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동조 세력을 얻는다는 것에 목적을 두었다. 자조모임 참여자들의 주관적인 경험적 분석과 이론적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그 적용 가능성을 제안하고, 자조모임의 참여로 장애아동 어머니의 사회적 비공식체계의 지지망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구성원들의 성인 학습을 통한 자기 역량개발과 자조적 공동체의 실현으로 어머니들의 새로운 사회적 관계망이 일상적 차원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확인하고자 실행되었으며, 연구문제는 첫째, 자조모임 참여 결과 일상에서 주어지는 장애아 가족 지원의 영향으로 강화된 경험은 무엇인가?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들의 성인 학습을 매개로 한 자조모임의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이다. 본 연구는 실천적 참여를 강조하는 실행연구 방법으로 연구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으며, 장애아를 양육하는 어머니 여덟 명이 참여하여 소그룹 활동으로 2 cycle의 실행과정으로 질적연구를 실행하였다. 연구 절차는 사전에 문제의 진단과 활동 주제의 범위를 참여자들이 주도적으로 설정하여 계획, 실행, 관찰, 반성의 모형 순서를 기반으로 관계 형성 일지와 관찰, 면담, 문서자료 등을 수집하여 지속적인 상호작용의 관점에서 질적으로 내용을 분석하고 해석되었다. 이와 같이 자조모임의 실행과정을 통하여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부모 자조 모임을 통해 상호 조력자로서의 관계 형성과 평생 교육적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성인 학습공동체의 실천으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어려움 속에 노출되어있는 장애아동의 어머니에게 학습적 욕구 해소의 기회와 정서적 지지체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였다. 둘째, 성인학습과 관계 형성으로 개인의 역량 강화의 기회를 제공하고, 동일한 어려움에 직면한 자조적 관계를 통해 상호 지지적 교류와 공감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주고받으며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하고 자기효능감의 임파워먼트를 경험하였다. 셋째,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조성된 소그룹 모임으로 장애아 가족에 대한 지원과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어 구성원들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로 자조모임을 통해 새로운 성인 학습의 장으로 제공하였다. 이러한 실질적인 학습을 통한 자조 모임의 실천은 어머니의 단순한 여가활동에서 벗어나, 지속적인 동료적 관계를 조성하여 학습적 욕구의 해소와 구성원 간에 상호 협력으로 직접적인 대인관계 형성을 유도하고 일상적 활동으로의 전환점을 제시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복지 현장에서의 성인학습을 통한 자조모임의 실행을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전 생애적인 생활의 어려움을 상호 보완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일상적 대인관계 형성과 개인의 여가를 확보하고 자녀 돌봄의 고충과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돌봄 대체 자원의 개발로 사회복지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질적인 자조모임 지원이 필요하다. 둘째, 장애아동 어머니의 부모 학습망을 통하여 개인과 가족의 미래를 설계하고, 실제적인 사회 활동으로의 전환점으로 삼아 지속적인 지원과 평생 교육적 차원에서 소그룹 활동의 학습망이 요구된다. 셋째, 지역사회의 비공식적 지지망을 확대하여 자조 모임을 통한 학습공동체의 실현으로 성인 학습권을 보장하고, 궁극적으로 주 양육자인 어머니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사회적 차원의 관심과 유대감이 조성되어 장애아동을 양육하는 어머니의 일상적 활동의 일환으로 자조모임과 같은 비공식적 지지체계 마련이 확대되어야 한다. 이러한 복지 현장의 실천적 행위로 향후 장애아동 부모의 휴식지원과 자조모임 패러다임 변화에 유용한 사례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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