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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 만족도와 대학평생교육 만족도, 추천의도 간 관계 연구
An Exploratory Research of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Importance,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r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Perceived by Adult Learne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7, 2020년, pp.438 - 450  

안현용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고등직업교육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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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평생교육 성인학습자 1,782명을 대상으로 인구통계학 특성,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 만족도, 대학평생교육 만족도, 추천의도 간 관계를 살펴보았다. 가설1의 결과 성별, 연령은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 만족도(교육내용, 교수법, 교수자, 교육환경, 제도·지원)모든 영역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 학력 수준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시간은 교육내용, 교육환경, 제도·지원 만족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가설2의 결과 교수자, 제도·지원 운영요인 만족도가 대학평생교육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고, 교육 환경 요인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3의 검증결과 대학평생교육 만족도는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고등교육 혁신으로서의 대학의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을 실제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성인학습자 전담 학위과정 운영 대학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 만족도 및 대학평생교육 만족도, 추천의도 간의 관계 검증을 실시하였다는데 있어, 향후 새로운 대학평생교육 모형 구축에 있어 유용한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 betwee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satisfaction of operating factors in college lifelong education, satisfaction of college lifelong educa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for 1,782 adult learners of college lifelong education (N=1782). As a result of Hypothe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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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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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명목변인인 성별은구조방정식 변인투입을 위해 더미변인(dummy variable)로 변환하였으며, 연령과 학습시간은 개방형질문으로측정하여 연속형변인에 해당되었으며 학력수준은 서열척도로 구성되었다. PLS구조방정식 실시에 앞서 해당인구통계학적특성이 PLS구조방정식의 변인으로 투입되는 것이 적합한지의 여부를 선행연구와 관련 문헌들을 통해 추가 검토하였다.
  • 그리고 마지막으로, 대학평생교육 만족도(IV: IndependentVariable)의 대학평생교육 추천의도(DV: DependentVariable)에 미치는 영향력을 을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현장의 실제적인목소리에 주목하고자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의 성인친화형 교육운영에 대한인식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2018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5개교의 성인학습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이 인식하고 있는 성인친화형 교육 운영(교육 내용, 교수법, 교수자, 교육환경,제도․지원)에 대한 만족도 및 대학평생교육 만족도, 추천의도 등을 구조 모형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통해 대학의 실질적인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 및 질적개선을 위한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활성화 지원사업의개선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후고등교육 혁신으로서 평생교육의 방향 및 현장을 드러내는 연구들이 등장하기는 하지만[15][21] 실제 평생학습 사회 대학의 체질 개선을 선도적으로 견인하고 있는고등교육 혁신으로서의 대학평생교육 실제 장면에 대한 사례 및 성과 분석은 부족하다. 본 연구는 고등교육혁신의 장면으로서 대학의 평생학습 기능 강화를 정책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대학평생교육 장면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변인의 평균, 표준편차의 기본적 특성과표본의 정규성 검증을 파악하고자 기술통계량분석을실시하였다. 리커트7점을 기준으로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의 경우 교육내용(M=5.
  • 앞서 검토한 문헌들을 참고 할 때,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인 교육내용,교수방법, 교수자, 교육환경, 제도 및 지원은 평생교육참여동기를 구성하는 요인에 해당되며, 인구통계학적특성의 영향력이 이에 선행된다는 선행연구의 결과를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대학 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성별, 연령, 학력수준, 학습시간의 대학 평생교육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로 제시하였다.
  • <가설3>에서는 앞서 살펴본 정책만족도가 최종적으로 대학평생교육 학습자의 삶의 만족도와 대학평생교육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결과 대학평생교육 정책만 족도는 삶의 만족도와 평생교육 추천의도에 모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1>에서는 우선 설문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속성인 성별(더미변인), 연령, 학력수준, 학습시간이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성별(더미변인)과 연령은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 중요성 다섯 개의 요인(교수법, 교수자, 교육내용, 교육환경, 제도·지원 중요성인식)요인에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 <가설3>은 대학평생교육 만족도가 대학평생교육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정책만족도는 삶의만족도(β=.
  • 이를 통해 참여 성인학습자들의 삶의 만족도와 타인 추천 의도를 높여 대학평생교육 관련 재정지원사업의 개인적 효과, 정책적 효과를 동시에 확보해야 한다.이 연구는 성인학습자 전담 학위과정 운영을 통한 고등교육 혁신을 도모하고자 하는 대학평생교육 정책 운영의 실제 적 데이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향후 관련 정책 추진 및 실제 운영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체제 전환을 기획하고자 하는 각 대학의 움직임에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표본의희소성이 지니는 연구의 의의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양적연구 수행에 있어 꾸준한 논란이 되고 있는 동일방법편의 문제와 다중공선성 문제 판단에 있어 통상적인기준인 Fornell & Lacker의 판별타당도 검증 및 VIF지수의 기준은 충족되었으나, 측정변인 간의 상관계수결과가 다소 높았다는 점에 있어 한계를 지니고 있다.
  • 학령기 중심의 대학 구조를 성인학습자 친화형으로 전환하여 평생학습사회를 지향하는 대학의 실질적 체질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성인학습자의 후진학 진입 구조 확보에 주력하기 보다는 대학에 (재)진입한 성인학습자들의 특성 및 이들이 실제 인지하는 성인친화형 교육 운영 및 내용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등을 살펴보는것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 활성화 현장의 실제적인목소리에 주목하고자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 참여하고 있는 성인학습자의 성인친화형 교육운영에 대한인식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본 연구는 2018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5개교의 성인학습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이 인식하고 있는 성인친화형 교육 운영(교육 내용, 교수법, 교수자, 교육환경,제도․지원)에 대한 만족도 및 대학평생교육 만족도, 추천의도 등을 구조 모형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 이를 토대로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대학평생교육 만족도가 추천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2018 대학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15개교의 성인학습자 특성을 분석하고, 이들이 인식하고 있는 성인친화형 교육 운영(교육 내용, 교수법, 교수자, 교육환경,제도․지원)에 대한 만족도 및 대학평생교육 만족도, 추천의도 등을 구조 모형 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이를통해 대학의 실질적인 평생교육체제로의 전환 및 질적개선을 위한 대학 중심의 평생교육활성화 지원사업의개선점 및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성인학습자의 인구통계학특성요인이 대학평생교육운영요인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인임을 검증하고자 을 제안하였다.
  • 이에 성인학습자의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만족도가 대학평생교육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를 제시하였다.
  • 정리하자면 본 연구는 첫째, 대학평생교육 학습자의인구통계학 특성(IV: Independent Variable)의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DV: Dependent Variable)에 미치는 영향력을 에서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IV: Independent Variable)의 대학평생교육 만족도(DV: Dependent Variable)에 미치는 영향력을 에서 보고자 하였다.
  • 첫째, 본 연구는 을 바탕으로 대학평생교육학습자의 인구통계학 특성이 대학평생교육 운영요인에미치는 영향을 보고자 하였다.
  • 탐색적 요인분석에 PLS방식의 구조방정식 검증을 통하여 측정모델의 적합성 및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우선 신뢰도의 경우 내적일관성 신뢰도의크론바흐 알파계수의 기준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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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추천의도의 사전적 정의는 무엇인가? 대학평생교육 만족도는 평생교육에 참여하는 평생교육 학습자에게 주어진 교육환경을 둘러싼 평생교육 참여자의 감정과 태도로 정의 할 수 있으며, 이는 평생교육 성인학습자의 요구사항이 평생교육을 통해 충족됨과 동시에 평생교육에 대한 신뢰정도를 의미한다고 볼수 있다. 추천의도의 사전적 정의는 특정대상을 이미경험한 사람이 경험을 통해 느낀 감정을 주위의 다른사람에게 또는 아직 경험하지 않은 사람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의도로 구전(Word-of-mouth)을 의미한다.대학평생교육 만족도와 추천의도 간 관계를 중심으로진행된 선행연구들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평생교육학습자가 인식하는 평생교육 운영요인만족도는 궁극적으로 평생교육학습자의 삶의 질 개선, 평생교육학습 지속참여의도, 평생교육학습 추천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핵심적인 선행변인임을 말하고 있다[32].
대학이 성인학습자의 학습욕구를 만족시키는 적합한 교육기관으로 고려되는 이유는? 대학의 성공적인 평생교육 실현을 위해 평생교육수혜자인 성인학습자의 참여동기를 살펴보고, 이에 기반한 대학 및 증가, 학령기 인구 감소에 따른 대학의 위기등은 자연스럽게 대학이 평생교육의 역할을 갖도록 하였다. 특히 고등교육 수준의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 평생교육기관은 매우 적었던 반면, 어느 지역에서든인적·물적 인프라를 잘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대학은성인학습자의 학습욕구를 해소하기에 가장 적합한 교육기관으로 고려될 수밖에 없었다[10]. 2008년부터 추진된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은 학령기 학생 중심의 대학을 '성인학습자 친화적‘ 대학으로전환하도록 하는 대학의 체제 개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는가? 2008년부터 추진된 ‘대학 중심의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 사업’은 학령기 학생 중심의 대학을 '성인학습자 친화적‘ 대학으로전환하도록 하는 대학의 체제 개편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고령화‧정보화 사회 등장에 따라 지속적인 능력 개발을 위한 성인계속교육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100세 시대 재직자 등 성인학습자의 적극적 생애 전환을 위한 고등교육기관 중심의 평생학습 성공경로 구축 필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해당 사업은 대학으로 (재)진입하고자 하는 후진학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성인학습자 친화적으로 대학체제개편을 유도하고다양한 후진학 지원체제 확충 및 생애 단계별 맞춤형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왔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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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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