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의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 국어과를 중심으로 A Study Development of Program for Enhancement of Special Teachers' Competency to use Educational Drama in Class : focusing on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clas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연극 활용에 필요한 역량을 이해하고, 특수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교수체제설계 ADDIE의 기본과정에 기초를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ADDIE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분석(Analysis) 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의 요소를 도출하였다. 더불어 현직 교사의 요구도를 반영하기 위해 프로그램 현재 재직 중인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이후 1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설계(...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연극 활용에 필요한 역량을 이해하고, 특수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교수체제설계 ADDIE의 기본과정에 기초를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ADDIE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분석(Analysis) 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의 요소를 도출하였다. 더불어 현직 교사의 요구도를 반영하기 위해 프로그램 현재 재직 중인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이후 1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설계(Design) 단계에서는 문헌조사에서 도출한 내용과 요구조사를 통해 살펴본 특수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정확히 구현하였다. 그리고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열화하였다. 개발(Development)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교육내용, 교육평가, 운영 방법을 선정하고 구성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도출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 10인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통해 2번의 수정, 보완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둘째,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는 본 연구의 과정 중 ADDIE 모형의 실행 단계와 평가 단계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실행(Implementation) 단계에서는 전문가들에게 검증받은 회기별 프로그램을 현재 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15회기, 30시간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평가(Evaluation)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후 나타난 변화와 프로그램 회기별 평가와 면담, 프로그램 종료 후의 최종 면담, 실제 수업 적용 후 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수교사들은 교육연극 수업지식, 교육연극 수업기술, 교육연극 수업태도 역량의 모든 하위요소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문항 전체 평균 점수에서 사전 응답 점수보다 사후 응답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세 가지 영역 중 특수교사 태도에서 가장 높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국어 수업에 교육연극을 적용하여 다양한 교육연극 활동을 학생들과 함께 경험하면서 즐거운 수업 분위기로 만들어 갈 수 있게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사의 수업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였다. 단순히 교육연극을 경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특수교육 교육과정 국어과 성취기준에 기초하여, 교육연극 지식, 교육연극 기술, 교육연극 태도 역량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연극을 실습하고, 나아가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현장의 변화를 경험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기초로 특수교사의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이 강화된다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즐겁고 행복한 국어수업을 구현함으로써 특수교육과정 국어과 수업에서 교육연극 활용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연극 활용에 필요한 역량을 이해하고, 특수교사가 교육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을 실행할 수 있는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일반적인 교수체제설계 ADDIE의 기본과정에 기초를 두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였다. 구체적인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ADDIE 모형의 분석, 설계, 개발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 분석(Analysis) 단계에서는 선행연구 및 문헌 고찰을 통해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의 요소를 도출하였다. 더불어 현직 교사의 요구도를 반영하기 위해 프로그램 현재 재직 중인 특수교사 6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고, 이후 10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근거를 마련하였다. 설계(Design) 단계에서는 문헌조사에서 도출한 내용과 요구조사를 통해 살펴본 특수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 및 목표를 정확히 구현하였다. 그리고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의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교수학습 방법과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열화하였다. 개발(Development) 단계에서는 교수학습 방법, 교육내용, 교육평가, 운영 방법을 선정하고 구성하여 프로그램 초안을 도출하였다. 구성된 프로그램 초안은 전문가 10인의 내용타당도 검토를 통해 2번의 수정, 보완단계를 거쳐 최종 프로그램을 완성하였다. 둘째, 개발한 프로그램의 효과는 본 연구의 과정 중 ADDIE 모형의 실행 단계와 평가 단계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구체적으로, 실행(Implementation) 단계에서는 전문가들에게 검증받은 회기별 프로그램을 현재 학교에서 근무하는 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15회기, 30시간의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평가(Evaluation)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실시 후 나타난 변화와 프로그램 회기별 평가와 면담, 프로그램 종료 후의 최종 면담, 실제 수업 적용 후 면담 자료를 분석하여 그 효과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국어과 중심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 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특수교사들은 교육연극 수업지식, 교육연극 수업기술, 교육연극 수업태도 역량의 모든 하위요소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면, 문항 전체 평균 점수에서 사전 응답 점수보다 사후 응답 점수가 높게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세 가지 영역 중 특수교사 태도에서 가장 높은 변화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국어 수업에 교육연극을 적용하여 다양한 교육연극 활동을 학생들과 함께 경험하면서 즐거운 수업 분위기로 만들어 갈 수 있게 변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수교육 현장에서 교육연극을 활용한 수업의 필요성을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사의 수업역량을 종합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 모델을 제시하였다. 단순히 교육연극을 경험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특수교육 교육과정 국어과 성취기준에 기초하여, 교육연극 지식, 교육연극 기술, 교육연극 태도 역량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연극을 실습하고, 나아가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현장의 변화를 경험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기초로 특수교사의 교육연극 활용 수업역량이 강화된다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즐겁고 행복한 국어수업을 구현함으로써 특수교육과정 국어과 수업에서 교육연극 활용의 가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