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장애학생을 위한 인공지능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인식과 요구
Perception and Demand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on the Educational Ut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원문보기


배종천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AI창의융합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특수교육 현장에서 인공지능(AI)의 교육적 활용과 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의 인식과 활용, 그에 대한 요구를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특수학교에서의 인공지능(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분석을 위해 기초조사와 디바이스 보급·활용, 특수교사의 인공지능(AI) 인식, 인공지능(AI) 교육적 활용, 인공지능(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요구 및 개선방안에 대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교사의 인공지능(AI) 인식과 교육적 활용은 어떠한가? 둘째, 인공지능(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특수학교 교사의 요구와 개선 방법은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서울시교육청 특수학교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대상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educational u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the field of special education during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s well as the perceptions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working in special schools and their demands regarding AI. Th...

주제어

#특수교육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과 특수교육 장애인 인공지능 교육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배종천
학위수여기관 숭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AI창의융합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강희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89
키워드 특수교육 인공지능 4차 산업혁명과 특수교육 장애인 인공지능 교육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784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