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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추론 기반 문학 토의 수업 모형 개발
Development of the Instructional Model for Literary Discussion based on Co-duction 원문보기


김명민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국내박사)

초록

이 연구는 공동추론(coduction)을 개념화하고 공동추론 기반 읽기 원리를 도출하여 문학 토의 수업 모형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회적 존재인 개인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타인의 행복도 상상할 수 있는 인간적 품성을 갖춰야 하며 이를 위해 문학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전제한다. 그간의 문학교육이 자신이 속한 독서 공동체의 가치관을 해석의 중심으로 둔다면 공동추론 기반 문학 토의는 관점을 넓혀가며 더 합당한 해석을 추구한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공동추론 기반 문학 토의의 의의와 성격을 탐색하였다. 공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nceptualize coduction and derive the principles of coduction-based reading to develop a model for literary discussion in educational settings. It assumes that individuals, as social beings, need to possess the human capacity to imagine the happiness of others for their own happi...

주제어

#공동추론 문학토의 보편청중 소통층위 합당성측정 수사적읽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명민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교육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옥년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x, 298 p.
키워드 공동추론 문학토의 보편청중 소통층위 합당성측정 수사적읽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79551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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