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서 활동의 어려움에 대한 성인 독자의 인식 유형 연구 : Q방법론을 사용하여 원문보기


박희정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독서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Q방법론을 사용하여 독서 활동의 어려움에 대한 성인 독자의 인식 유형과 유형별 특징을 분석하였다.
첫 번째 단계로 문헌조사, 성인 독자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와 심층 면담을 통하여 총 272개의 진술문을 추출하였다.
두 번째 단계로 대학교수 1명과 Q연구전문가 1명의 자문을 받아 38개의 Q표본을 선정하였다.
세 번째 단계로 성인 독자 40명을 P-샘플로 선정하고 Q-sort를 실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집된 데이터는 QUANL 프로그램으로 통계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독서 활동의 어려움에 대한 성인 독자의 인식 유형은 총 5가지로 분류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 the types of adult readers' perceptions of difficulties in reading activities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using the Q-methodology.
As a first step, a total of 272 Q-samples were extract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open-ended questionnaires, and...

주제어

#성인독자 독서활동 어려움 독자유형 Q방법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희정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독서교육 전공
지도교수 정옥년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ii, 122 p.
키워드 성인독자 독서활동 어려움 독자유형 Q방법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79553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