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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쓰기 교재 개선 방안 연구 :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를 중심으로
A study on improving Korean writing textbooks : focusing on youth learners with immigrant backgrounds 원문보기


정연균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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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가 주로 사용하는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을 분석하고, 그 분석을 토대로 하여 이주배경청소년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재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1장에서는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을 밝히고 다문화 배경 학생들을 위한 한국어 쓰기 교육 및 쓰기 교재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검토해 보았다. 검토 결과, 다문화 배경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쓰기 교육 연구는 국내 출생의 초등학교 및 저학년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리고 쓰기 교재에 관한 연구는 교재 분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를 고려한 쓰기 교육 및 쓰기 교재에 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2장에서는 한국어 쓰기 교육의 대표적인 이론인 결과 중심 접근법, 과정 중심 접근법과 장르 중심 접근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한국어 교재의 역사와 개발 현황을 통해서 한국어 교재의 변천사 및 최근의 한국어 교재 개발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한국어 쓰기 교육은 결과 중심 접근법에서 과정 중심 접근법으로 변화하였고, 최근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는 장르 중심 접근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다. 한국어 교재 역시 이러한 쓰기 교수법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었다. 단, 장르 중심 쓰기 교육은 과정 중심 쓰기와 상충하는 쓰기 교육의 접근법이 아니다. 그러므로 최근의 한국어 쓰기 교재에는 과정 중심 쓰기 접근법과 장르 중심 접근법이 함께 제시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3장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자인 이주배경청소년에 대한 개념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다문화가정 자녀나 다문화학생의 범주 안에 이주배경청소년을 포함시키기에는 이주배경청소년만의 특수성이 크고 뚜렷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이주배경청소년을 중⋅고등학교 학령기 청소년으로 한정하였다. 즉, 이주배경청소년이란 부모의 국적 및 이주 경험과 상관없이, 한국으로 이주해 와서, 현재 한국에서 거주하며, 한국의 공교육에 진입 예정이거나 현재 한국의 공교육을 받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령기 청소년을 말한다. 그리고 한국어 학습자로서의 이주배경청소년의 특성을 알아보았다. 한국어 교육 측면에서 보면, 이주배경청소년은 한국어 문제로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으며, 한국어 영역 중에서 쓰기를 가장 어려워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이주배경청소년 학습자는 한국어 쓰기에 있어서 문어적 글쓰기에 매우 취약한 모습을 보였다.
4장에서는 본 연구의 목적인 한국어 쓰기 교재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먼저 현행 한국어 교재의 쓰기 영역을 분석하였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writing area of ​​Korean textbooks mainly used by young learners with immigrant backgrounds, and to propose improvement plans for Korean writing textbooks for youths with immigrant backgrounds based on the analysis.
In Chapter 1, the necessity and purp...

주제어

#이주배경청소년 한국어 쓰기 교육 과정 중심 접근법 한국어 쓰기 교재 한국어 쓰기 교재 개선 방안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정연균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유승환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 129 p.
키워드 이주배경청소년 한국어 쓰기 교육 과정 중심 접근법 한국어 쓰기 교재 한국어 쓰기 교재 개선 방안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68073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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