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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10, 2014년, pp.393 - 402
본 연구의 목적은 읽기 및 쓰기 학습 부진을 가진 다문화 아동을 대상으로 학습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초학력검사(KISE-BAAT)를 실시하여 읽기와 쓰기에 어려움을 가진 다문화 아동을 선별하여 대상자를 모집하였다. 읽기 및 쓰기 학습 부진 아동 17명 중, 부모와 아동의 동의를 얻어 9명은 학습치료 프로그램 집단에 8명은 통제 집단에 배정하였다. 학습치료 프로그램은 상향식 접근을 근간으로 하고 직접 교수법을 사용하여 학습치료를 실시하도록 구성되었으며, 주 1회 총 16회기(4개월)로 구성되었다. 읽기 쓰기 능력에 대한 효과 비교에서 학습치료 프로그램 집단은 사후 평가에서 읽기와 쓰기 능력에서 향상이 있었으며, 통제 집단에서는 변화가 없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의의와 제한점 그리고 향후 연구 방향을 논의하였다.
This study aims to testify the effect of reading and writing abilities improv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children from multicultural families. Methods: The research design used in this study was a non-equivalent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research design. The participants were divided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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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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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한 영향은? | 국제결혼의 증가로 인해 다문화 가정의 비율이 높아 지고 다문화 가정의 자녀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2년 통계청의 다문화 인구동태 통계 자료에 의하면, 전체 혼인(327,073건)에서 다문화 혼인의 비율이 8. | |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점은 어떠한 문제가 있는가? | 다문화 가정의 80%가 한국인 남편과 외국인 아내로 구성되어 있어, 자녀 양육의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어머니가 외국인이라는 점은 여러 가지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어머니의 서툰 한국어 능력으로 인해 다문화 자녀는 영유아기 부터 적절한 한국어 자극을 제공받지 못하여 제한된 언어능력을 가지게 되고 결국 학령기에 이르러 여러 학업적/정서적/사회적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 유아의 언어능력이 일반 가정 유아에 비해 지체되고[2], 어휘력이 부족하며, 읽기 유창성과 쓰기 능력이 떨어지고 발표하기와 같은 표현 능력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5]. | |
다문화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필요한 것은? | 또한 학년이 올라갈수록 읽기/쓰기 능력이 부족한 아동과 유능한 아동의 격차는 현격히 늘어나게 되기 때문에[9], 한글 읽기/쓰기 능력의 부족은 단순히 언어능력이나 학습부진의 문제를 넘어서 다양한 정서문제와 사회부적응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10]. 즉, 다문화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수준의 학업 성취를 위한 한글 읽기/쓰기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 아동의 한글 학습능력을 정확히 평가하고 수준에 맞는 적절한 학습 치료적 지원은 아동의 인지 기능의 향상뿐만 아니라 심리·정서적 안정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ko/5/2/index.board?bmoderead&aSeq310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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