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 한국 음악 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성장 -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 옴니보어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시대 한국 음악 산업의 변화와 성장의 요인을 밝히는 데 있다. 21세기 디지털화는 산업의 다양한 구조적 변화를 가져왔는데 한국 음악 시장에 있어서도 생산, 매개, 소비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그러나 디지털화에 따른 변화에 관한 기존 대중문화(음악)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인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회학적 연구는 생산과 매개적 차원에서의 변화에 대한 연구보다는 ...
디지털 시대 한국 음악 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성장 -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 옴니보어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시대 한국 음악 산업의 변화와 성장의 요인을 밝히는 데 있다. 21세기 디지털화는 산업의 다양한 구조적 변화를 가져왔는데 한국 음악 시장에 있어서도 생산, 매개, 소비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그러나 디지털화에 따른 변화에 관한 기존 대중문화(음악)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인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회학적 연구는 생산과 매개적 차원에서의 변화에 대한 연구보다는 사회조사에 근거한 소비적 차원에서의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음악 시장을 생산-매개-소비적 차원으로 나누어 특히 생산과 매개적 측면에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 실제 이러한 변화가 소비적 차원에서의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음악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데 어떠한 사회적인 요인들이 작용했는지 밝히고자 분석을 시도했다. 구체적 분석을 위해 먼저 검토한 이론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탐험과 활용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존 경영학/조직 차원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이 전략 이론은 디지털 음악 산업의 생산적 측면에서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으나 그 적용 측면에서 단순히 ‘탐험과 활용’이 아닌‘탐험의 요소’에 의한 ‘활용의 안정화’ 측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 디지털화로 인한 음악 시장의 매개적 측면에서의 변화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네트워크 외부효과에 대한 이론을 살펴봤다. 이 이론은 디지털 소비산업 사회에 있어서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공연산업과 디지털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한 음악 플랫폼의 매개적 역할 차원에서 기존의 네트워크 외부성이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타나는지, 특히 교차네트워크 외부효과의 측면에서 적용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디지털 음악 시장의 소비(향유)적 차원에서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옴니보어 이론을 검토했다. 기존 이론은 문화 소비의 다양화에 초점이 맞춰진 반면, 현재 디지털화로 인한 소비 취향의 변화는 단순히 다양화된다기보다 ‘기존의 요소들을 쪼개어 재조합된 형태’로 재탄생되어 기존의 다양성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음에 착안해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옴니보어 라는 개념으로 기존의 이론을 확장 적용했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먼저 음악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음악, 특히 차트에 진입한 곡들과 음악 시상식에서 수상한 인기곡들을 대상으로 음악(곡) 자체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자체적인 코딩 작업을 통해 분석을 시도했으며, 둘째로, 제작사 및 유통사, 플랫폼 사업자 등 다양한 음악 산업 및 관련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의 실제적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그 내용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음악 분야 경력을 지닌 대중음악 작(편)곡가, 음악 공연기획가, 음원유통사 대표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에 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앞서 분석한 내용을 통해서는 밝히기 어려운 내용들을 실제 종사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밝히고자 노력했다. 분석 결과, 첫째, 실시간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과 산업의 변화 속에서, 한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생산자(제작)적 측면에서는 탐험과 활용 전략을 활용해, 각자의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새로운 변화의 요소인 탐험적 시도를 통해 기존의 활용을 확장하고 이를 빠르게 안정화 하려는 지속적 노력이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의 한 요인임을 밝혔다. 둘째는, 디지털화로 인해 가장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매개적 차원에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에서의 음악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서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에서의 지인이나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공연을 선호하게 되는 현상 즉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작용한다는 점과 이를 극대화 하려는 플랫폼 사업자의 노력과 소비자 간의 교차네트워크효과가 발생함으로써 이러한 전략과 효과가 실제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을 이끈 하나의 요인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생산과 매개적 차원에서의 노력은 실제 소비 차원에서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기존의 디지털화로 인한 음악 청취의 다양화라는 일반적 분석에 한 단계 나아간 몇 가지 현상들에 주목했다. 즉 음악추천시스템의 발달로 인한 개인 맞춤형 곡 추천이나 곡의 수는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지만,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오리지널 곡이 아닌 기존 곡의 다양한 형태의 버저닝된 곡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통해, 본고에서는 현재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의 음악 소비 취향은 기존의 옴니보어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다고 판단해, 그 새로운 현상에 대해 일종의 세분화 된 형태의 옴니보어 즉, 마이크로 옴니보어로 정의하고 그 특성을 파악했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이론들을 한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생산-매개-소비적 차원>에 적용했다는 점에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으며, 아울러 기존의 이론이 답하지 못하는 디지털 음악 시장의 다양한 변화와 성장의 요인에 대해 기존의 이론 틀을 확장 적용해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아울러 기존의 예술사회학과 음악학 사이에 비어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한국 디지털 음악사회학의 지평을 여는 데 하나의 기반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핵심 되는 말 : 디지털화, 음악산업, 음악시장, 구조적 변화와 성장,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옴니보어(micro-omnivore)
디지털 시대 한국 음악 산업의 구조적 변화와 성장 -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 옴니보어 -
본 연구의 목적은 디지털 시대 한국 음악 산업의 변화와 성장의 요인을 밝히는 데 있다. 21세기 디지털화는 산업의 다양한 구조적 변화를 가져왔는데 한국 음악 시장에 있어서도 생산, 매개, 소비적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초래했다. 그러나 디지털화에 따른 변화에 관한 기존 대중문화(음악) 연구는 대부분 기술적인 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사회학적 연구는 생산과 매개적 차원에서의 변화에 대한 연구보다는 사회조사에 근거한 소비적 차원에서의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한국 음악 시장을 생산-매개-소비적 차원으로 나누어 특히 생산과 매개적 측면에서의 변화에 초점을 맞춰 분석해 실제 이러한 변화가 소비적 차원에서의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궁극적으로는 디지털 음악 산업의 성장을 이끄는데 어떠한 사회적인 요인들이 작용했는지 밝히고자 분석을 시도했다. 구체적 분석을 위해 먼저 검토한 이론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탐험과 활용 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기존 경영학/조직 차원에서 주로 다루고 있는 이 전략 이론은 디지털 음악 산업의 생산적 측면에서 적용 가능성이 있다고 보았으나 그 적용 측면에서 단순히 ‘탐험과 활용’이 아닌‘탐험의 요소’에 의한 ‘활용의 안정화’ 측면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로, 디지털화로 인한 음악 시장의 매개적 측면에서의 변화 특징 중 하나로 볼 수 있는 네트워크 외부효과에 대한 이론을 살펴봤다. 이 이론은 디지털 소비산업 사회에 있어서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나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및 오프라인 공연산업과 디지털 시장에서 새롭게 등장한 음악 플랫폼의 매개적 역할 차원에서 기존의 네트워크 외부성이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타나는지, 특히 교차네트워크 외부효과의 측면에서 적용해보았다. 마지막으로는 디지털 음악 시장의 소비(향유)적 차원에서의 변화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의 옴니보어 이론을 검토했다. 기존 이론은 문화 소비의 다양화에 초점이 맞춰진 반면, 현재 디지털화로 인한 소비 취향의 변화는 단순히 다양화된다기보다 ‘기존의 요소들을 쪼개어 재조합된 형태’로 재탄생되어 기존의 다양성과는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음에 착안해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 옴니보어 라는 개념으로 기존의 이론을 확장 적용했다. 본 연구의 연구 방법은 먼저 음악 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중음악, 특히 차트에 진입한 곡들과 음악 시상식에서 수상한 인기곡들을 대상으로 음악(곡) 자체의 변화와 흐름에 대해 자체적인 코딩 작업을 통해 분석을 시도했으며, 둘째로, 제작사 및 유통사, 플랫폼 사업자 등 다양한 음악 산업 및 관련 분야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의 실제적 요인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그 내용을 분석했다. 마지막으로 음악 분야 경력을 지닌 대중음악 작(편)곡가, 음악 공연기획가, 음원유통사 대표 등을 대상으로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에 관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앞서 분석한 내용을 통해서는 밝히기 어려운 내용들을 실제 종사자들의 이야기를 통해 밝히고자 노력했다. 분석 결과, 첫째, 실시간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과 산업의 변화 속에서, 한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생산자(제작)적 측면에서는 탐험과 활용 전략을 활용해, 각자의 영역에서 구체적으로 새로운 변화의 요소인 탐험적 시도를 통해 기존의 활용을 확장하고 이를 빠르게 안정화 하려는 지속적 노력이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의 한 요인임을 밝혔다. 둘째는, 디지털화로 인해 가장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매개적 차원에서의 변화라고 할 수 있는데,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에서의 음악 소비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서 소셜 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온라인에서의 지인이나 친구들이 좋아하는 음악이나 공연을 선호하게 되는 현상 즉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작용한다는 점과 이를 극대화 하려는 플랫폼 사업자의 노력과 소비자 간의 교차네트워크효과가 발생함으로써 이러한 전략과 효과가 실제 디지털 음악 시장의 변화와 성장을 이끈 하나의 요인임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생산과 매개적 차원에서의 노력은 실제 소비 차원에서의 변화를 가져왔는데, 기존의 디지털화로 인한 음악 청취의 다양화라는 일반적 분석에 한 단계 나아간 몇 가지 현상들에 주목했다. 즉 음악추천시스템의 발달로 인한 개인 맞춤형 곡 추천이나 곡의 수는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지만,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오리지널 곡이 아닌 기존 곡의 다양한 형태의 버저닝된 곡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상을 통해, 본고에서는 현재 디지털 시대에 있어서의 음악 소비 취향은 기존의 옴니보어 이론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부분이 존재하다고 판단해, 그 새로운 현상에 대해 일종의 세분화 된 형태의 옴니보어 즉, 마이크로 옴니보어로 정의하고 그 특성을 파악했다.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이론들을 한국 디지털 음악 시장의 <생산-매개-소비적 차원>에 적용했다는 점에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으며, 아울러 기존의 이론이 답하지 못하는 디지털 음악 시장의 다양한 변화와 성장의 요인에 대해 기존의 이론 틀을 확장 적용해 연구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아울러 기존의 예술사회학과 음악학 사이에 비어있는 영역이라 할 수 있는 한국 디지털 음악사회학의 지평을 여는 데 하나의 기반이 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핵심 되는 말 : 디지털화, 음악산업, 음악시장, 구조적 변화와 성장,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옴니보어(micro-omnivore)
주제어
#디지털시대 음악산업 음악시장 구조적 변화와 성장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옴니보어(micro-omnivore) digitalization music industry music market structural change and growth exploitation by exploration cross-network externalities micro-omnivor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윤화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사회학과
지도교수
강정한
발행연도
2023
총페이지
vi, 178 p.
키워드
디지털시대 음악산업 음악시장 구조적 변화와 성장 탐험에 의한 활용 교차 네트워크 외부효과 마이크로옴니보어(micro-omnivore) digitalization music industry music market structural change and growth exploitation by exploration cross-network externalities micro-omniv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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